-
3
제8대 325회 4차 (본회의) 임시회
2021-10-19
존경하고 사랑하는 군민여러분, 문찬기 의장님과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코로나19로 방역전선에서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계시는 권익현 군수님을 비롯한 일천이백여 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상서·보안·줄포·진서면 지역구 김정기 의원입니다.
코로나19와 가을장마 등 어렵고 힘든 상황 속에서 군민의 삶을 지키기 위해 애쓰시는 여러분들께 깊은 감사와 격려를 보냅니다.
제8대 의회의 마지막 군정질문을 시작하기 전에 3년이 조금 넘는 시간을 돌아보며 지금까지 펼쳐 온 의정활동을 머릿속에 되새겨 보았습니다.
본 의원은 활동하는 동안 지역주민들에게 약속 드렸던 공약들은 잘 지켰는지, 부안군을 더 행복하게 만들겠다던 다짐들은 지금도 진행 중인지, 마음 한켠으로 지난 시간들을 상기하며 반성을 해봅니다.
얼마 남지 않은 8대 의회 기간까지 민생을 살피고 군민과 함께 호흡하며 끝까지 달려가겠다는 약속과 함께 의회와 집행부 모두가 군민에게 신뢰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자는 말씀을 드리면서 군정질문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농촌지역 공동체 돌봄 체계 구축에 대한 질문입니다.
지금 부안군을 비롯한 우리 농촌은‘고령화 시대’를 넘어‘초고령화 시대’를 앞두고 있습니다.
젊은이들이 도시로 떠나가고 남은 사람들의 고령화가 가파르게 진행된 탓입니다.
주민등록인구로 추정한 농촌의 고령화율은 2021년 3월 기준 23.8%로 도시의 14.7%보다 9.1% 높다는 조사 결과가 있습니다.
특히나 농촌에서도 면 지역의 고령화율은 30.3%로 동 지역보다 2배 정도 높고, 돌봄의 주 대상인 80세 이상 인구 비율은 면 지역에서 9.2%에 이르러 도시의 3배가 넘는다는 조사 결과도 있습니다. 면 지역에 거주하는 어르신 156만명 중 일상생활에 불편을 느껴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이 43만명인데 이중 22만명만 노인장기 요양요양보험과 어르신 맞춤돌봄서비스를 받고 있습니다.
신체 및 인지 기능이 경계상태에 있는 21만명은 공적 돌봄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습니다.
경계상태에 있는 어르신의 경우 일상생활을 돕는 생활돌봄과 중증상태로 발전하지 않도록 하는 예방돌봄이 필요하지만 부안군에는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돌봄시설이 턱 없이 부족합니다.
농촌의 열악한 환경에서 공적 돌봄 체계가 지니는 한계를 극복하려면 주민이 직접 돌봄을 기획하고 제공해야 한다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주민들은 지역 내 인적·물적 자원을 상세하게 파악할 수 있어 지역 특성에 기반 한 돌봄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돌봄을 충분히 받지 못하는 대상자를 잘 알고 지리적으로도 가까워 필요한 돌봄을 적시에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한 예로 충북 진천군의 ‘우리 동네 거점 돌봄 센터’가 있습니다.
진천군은 지역 특성상 대중교통 이용이 제한적이어서 거동이 불편한 노인이 건강이나 복지 관련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가 없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대응하고자 진천군은 보건복지부의 지역사회 통합돌봄선도사업을 시작하였고, ‘살던 곳에서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는 생거 진천’이라는 비전 아래 어르신이 거주하는 마을에서 수요에 맞는 주거 지원, 보건, 의료, 요양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진천군 지역사회 통합돌봄의 특징은 거점 경로당을 중심으로 하는 주민 참여형 공동체 돌봄이라는 데에 있습니다.
선도사업을 추진하면서 기존 경로당 중 18개소를 우리 동네 거점 돌봄센터로 선정하여 운영하였습니다. 거점 경로당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은 건강증진 프로그램, 영양교육, 만성질환 관리, 치매 예방 교육 등이 있습니다.
이처럼 지역 주민이 주체로서 돌봄 조직을 구성하고 돌봄에 참여하는 체계를 구축해야 할 것입니다.
마을에는 경로당을 활용하여 거점 돌봄 시설을 운영합니다.
그로 인해 접근성을 확보하고 생활돌봄을 제공하며, 면 중심지와 행정리를 연결하는 교통수단을 운영하여 공동체 돌봄을 진행합니다.
공동체 돌봄을 진행하려면 돌봄 조직을 만들고 육성하여 독립적으로 돌봄을 제공할 인력을 갖추어야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합니다.
대부분의 면 지역에는 공동체 돌봄을 진행할만한 전문적인 인력이 부족합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지역사회 주체와 사회적 배제 계층의 필요를 반영하여 면 단위 농촌에 공동체 돌봄을 확산시키고자 ‘농촌 돌봄조직 지원 사업’을 제안해 봅니다.
지역 주민들이 주체가 돼 돌봄 조직을 꾸리고, 돌봄을 제공하여 공적 돌봄체계와 민간기관이 풀지 못한 문제를 주민 스스로가 해결해보자는 것입니다.
그리고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자금지원과 시설확충, 인적·물적 자원과 지속적인 교육, 컨설팅 등으로 뒷받침을 합니다.
다시 말해 전문적인 돌봄은 주민센터의 복지·간호 인력이나 보건지소 등의 인력을 활용하고 주민들은 생활 돌봄 위주로 참여합니다.
면 단위 농촌에서 공동체 돌봄을 확산하려면 무엇보다 이와 같은 돌봄조직 육성을 시범사업으로 우선 추진해봄직 한데, 이에 대한 군수님의 견해를 듣고 싶습니다.
다음은 어업권을 보장할 수 있는 어항 관리에 관한 질문입니다.
칠산바다로 불리며 이름난 황금어장이었던 부안 바다는 먹을거리가 풍부하고 지역민들의 생계를 보장하는 삶의 터전이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부안 바다는 어떠합니까?
새만금 관련 사업들과 해상풍력은 물론 부안을 찾는 관광객들까지 우리의 삶터를 좀먹고 있는 상황입니다.
최근 들어 부안은 관광객들 특히나 캠핑족들에게 아주 인기 많은 지역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이들이 부안을 찾는 것은 매우 기쁜 일이지만, 한편으로는 캠핑족들의 무분별한 해루질, 자연훼손, 불법낚시, 쓰레기불법투기, 노상방뇨 등으로 인하여 어업인들의 안전과 생계터전이 위협받고 있어 이와 관련된 철저한 어항관리 대책이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누구에게는 하나의 공간이 재미와 즐거움을 줄 수 있는 곳이지만, 누구에게는 그러한 공간의 피해가 생계와 직결되는 것이기도 합니다.
지금이라도 어업인들의 안전과 어업권을 보장할 수 있는 정책 수단과 대안들을 마련하여야 할 것입니다.
본 의원은 현행 법률로 단속이나 제한이 어렵다면 지역민들과 협의하여 어업인들의 어업활동을 최대한 보장할 수 있는 관련 조례를 제정하여 일정 규모 이상의 지역에서는 낚시나 해루질, 무분별한 캠핑, 불법쓰레기투기 등을 방지하고 단속할 수 있는 대응책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이에 대한 군수님은 어떠한 견해를 갖고 계시는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합리적인 회전 교차로 관리방안에 대한 질문입니다.
최근 행정안전부는 2018년부터 일반 교차로 중에서 신호등이 없고 신호대기 시간이 불필요하게 길어 신호 통제 필요성이 낮은 교차로를 회전교차로로 전환하는 사업을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에 부안군도 정책에 발맞추어 최근 부안읍을 비롯한 각 읍면에 여러 회전교차로를 설치 완료하거나 추진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회전교차로의 설치는 안전성 향상 및 교통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도시미관 개선 효과 등 장점들이 많이 부각 되고 있습니다.
또한, 회전교차로는 중앙 교통섬의 특징을 잘 이용하여 그 지역의 주요 인물, 먹거리 등을 알릴 수 있어 홍보 효과를 높일 수 있으며 지역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어 활용도가 높습니다.
본 의원은 회전교차로 설치가 여러 장점들이 있는 만큼 설치에 따른 관리방안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부안군의 회전교차로 관리에 있어서 가까운 다른 지자체와 비교했을 때 조금은 부족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특히, 회전교차로는 기존 교차로의 노후 된 신호등 등 흉물스러운 시설물 등을 대신하여 도시의 미관을 현저하게 개선하는 효과가 있는데 오히려 부안군의 몇몇 회전교차로는 여름철 무성한 잡초와 시설물 관리가 잘되지 않아 교통사고 위험을 높일 뿐 아니라 부안군을 찾는 탐방객들에게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본 의원이 파악하기에 현재 부안군의 회전교차로는 총 19개로 국도 6개, 지방도 7개, 군도에 6개가 설치되어 있고, 관리는 국도관리청과 건설교통과, 도시공원과에서 진행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렇게 주최가 나누어져 있어 회전교차로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민원이 발생해도 신속한 처리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따라서 회전교차로가 위치한 읍면에 구조물 관리 등은 제외하더라도 잡초 제거를 비롯한 화단관리는 관련 예산을 확보해 해당 읍면에 예산을 재배정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하도록 함이 효율적이라고 본 의원은 판단하는데 군수님께서는 이 제안에 관하여 어떠한 견해를 갖고 계시는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고향사랑기부금법 국회 본회의 통과에 따른 부안군의 대처 방안에 대한 질문입니다.
지난 4월 본의원이 대표 발의하여 고향세 도입 촉구 건의를 한 바 있습니다.
당시 부안군을 비롯한 100여 곳의 시·군·구 지자체를 인구감소로 인한 소멸 위기 도시로 분류된 자료가 있었고, 이처럼 심각한 상황인데도 소멸 위기 지자체를 지원할 수 있는 고향사랑기부금법이 국회에서 계류 중이었던 것이 무척이나 안타까웠습니다.
그러던 중 지난 9월 28일 마침내 ‘고향사랑기부금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였습니다.
고향세의 장점을 이야기하자면 고향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애향심을 고취할 수 있으며, 지역 간 재정 격차를 줄이고 지역균형발전 도모는 물론, 기부자에 대한 지역 특산물을 답례품으로 제공할 경우 지역 산업 육성과 지역 고용 증진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부금 재원을 통해 지역 인재양성과 주민의료, 복지서비스 등 다양한 지역 활력 사업도 펼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고향세법은 여러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2023년 도입을 앞두고 벌써부터 기대가 높습니다.
지난 2019년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의 연구결과를 보면 고향사랑기부금법 도입에 따른 기부금 규모는 연간 6,844억에서 3조 4,442억원 대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기대치가 높은 만큼 다른 지자체보다 한 발 앞서 기부금 관련 내용 홍보 및 기부자에 대한 답례품 선정 등 어떻게 나아갈지 빠른 방향 설정이 필요해 보입니다.
이와 더불어 기부금 모금 단계에서 공무원이 타인에게 모금을 강요하면 안 되고, 모금방법도 광고매체 등 정해진 범위에서만 가능한 점, 그리고 이밖에도 다른 위반사항들이 있는지 정확히 확인해야 할 것입니다.
부안군도 새로운 법안에 대한 준비와 함께 이와 관련된 대책들도 필요하다고 보는데 이에 대한 군수님의 견해를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공직자 여러분!
여러분들은 부안군의 미래이자 희망입니다.
그러기에 부안군 발전과 군민복지 향상, 그리고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작은 부분까지 조금 더 신경 써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본 의원도 부안발전을 위하여 마지막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각종 문제 등 해결해야 할 사안이 발생 되면 문제 해결을 넘어 더 발전될 수 있도록 군의회와 집행부가 상호 노력하자는 말씀을 드리면서 이상으로 군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지금까지 경청해 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가정마다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2
제8대 316회 4차 (본회의) 임시회
2020-10-21
존경하고 사랑하는 군민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상서 보안 줄포 진서 지역구 김정기 의원입니다.
먼저 군정질문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해 주신 문찬기 의장님과 선배 동료의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코로나19라는 미증유의 위기속에서 변화에 대응하고 적극적으로 군정을 펼치고 계신 권익현 군수님을 비롯한 일천여 공직자 여러분과 정론직필로 바른 언론의 사명을 다하고 계시는 언론관계자 여러분 모두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군정질문을 시작하기 전에 다산 정약용 선생이 강조한 찰물(察物)이라는 공직자의 덕목을 되새겨 보고자 합니다.
찰물(察物)이란, 글자 그대로 물정을 살핀다는 뜻으로 공직자는 민생현장의 물정을 살펴 백성의 고충과 애로를 해결해 주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전 세계가 유례없는 팬데믹 시대를 겪으면서 하루하루 급변하는 상황에서 우리 부안군이 진보하고 발전하느냐 아니면 주저앉고 낙오하느냐는 변화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민생현장에서 군민의 목소리를 얼마나 군정에 반영하는가에 달려있다고 생각합니다.
언제나 민생에 대한 물정을 살피고 군민과 함께 호흡하는 군정이 되기를 기대하면서 질문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지역 관광자원 개발에 대한 질문입니다. 전국의 많은 지자체들이 지역을 대표하는 관광자원 개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전남 광양 매화축제는 매년 100만 명이상의 관광객이 찾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134만 명이 찾아 440여억원의 경제유발 효과를 창출하면서 지역발전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례는 우리 전북도내에도 많습니다. 정읍 구절초 축제의 경우 지난해 30여만 명이 방문하였으며 전년대비 매표입장객이 60%이상 증가한 것으로 집계돼 지역경제 활성화의 효자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지금은 특화된 관광자원이 그 지역의 경제를 살리는 핵심 키 플레이어가 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 부안군도 지역마다 특화된 나무와 꽃을 집중화하여 관광자원으로 활용하여 지역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군 대표축제인 마실축제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마실축제는 분명히 훌륭한 축제이며 마실축제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에는 이견이 없습니다.
다만, 마실축제는 대표적인 관광자원 없이 공무원과 축제참여자들의 노력으로 여러 가지 콘텐츠를 조합한 축제입니다.
그래서 어렵습니다.
트렌드는 해마다 변화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아이디어를 발굴하여야 하며 올해의 대표 프로그램이 내년에도 대표 프로그램이 되리라 장담할 수 없고 다음해에는 또 다시 새롭게 단장해야 합니다.
지역관광자원을 이용한 축제는 그렇지 않습니다. 단순하고 알기 쉽지만 해마다 계속해서 발전합니다.
지난해에 심어진 벚나무를 더욱 가꾸고 올해는 새로운 나무를 보식하여 내년에는 더 아름다운 벚꽃 길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행히 우리군에는 지역에 특화된 꽃과 수목이 많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상서 벚나무를 시작으로 동진과 보안의 배롱나무길, 위도 상사화, 하서의 홍도화, 석불산 소나무 숲과 상사화 등 지역 관광자원을 더욱 확대하고 더욱 더 가꾸어 지역의 관광자원을 넘어 부안군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자원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각종 축제나 행사들이 취소되고 있는 지금이 적기입니다.
코로나19가 종식된 후에 달라진 지역의 모습으로 관광객의 발길을 지역으로 돌릴 수 있도록 모든 것이 멈춰 있는 지금 서둘러 지역 관광자원을 개발해야 합니다.
부안군민이라면 매년 봄 개암사와 청림리 벚꽃 길을 지나면서 뿌듯하고 자랑스럽게 느끼신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수 킬로미터 길게 뻗은 도로변에 마치 흰 설탕을 뿌려 놓은 듯한 벚꽃 길은 그 자체로 길을 지나는 운전자가 운전대를 놓고 차에서 내려 사진을 찍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이제 감성 마케팅은 시대적 흐름입니다.
부안군도 이런 시대적 관광 트렌드에 맞추어 각 읍면별로 특화된 수목을 집단화하여 식재하고 더욱더 발전시켜 지역을 대표하는 관광자원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이에 대한 군수님의 견해를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부안군 폐기물처리시설에 대한 질문입니다.
부안군의 가장 큰 현안 중 하나는 현재 줄포면 줄포리와 후촌마을 인근에 추진 중인 소각장 신규 설치와 쓰레기매립장 확장입니다.
특히 최근 들어서는 코로나19 등 여러 여건에 의해 쓰레기의 양이 갈수록 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어 매립지 부족 현상이 당초 계획인 2024년보다도 더 빨리 앞당겨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에 군에서는 생활폐기물의 안정적 처리를 위해 현재 쓰레기를 매립하고 있는 줄포면에 1일 30톤 폐기물 처리가 가능한 소각장 설치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극히 일부를 제외한 줄포면 환경대책위, 농민회 등 대다수 주민들은 소각장 및 쓰레기매립장 결사반대를 주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과거인 1993년 부안군은 쓰레기매립장 시설을 구축하기 위한 매립장 시설공사를 시작하여 1997년부터 부안군에서 발생하는 쓰레기를 줄포 매립장시설에 매립하고 있는 과정에서 줄포리 지역주민들에게 아무런 보상이나 배상을 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공짜로 쓰레기를 처리했던 것입니다. 더욱이 지난 1995년 정부는 폐기물처리시설 설치촉진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을 시행하였고 부안군 또한 지난 2001년 부안군 폐기물처리시설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조례를 제정한 바 있습니다.
당시 법률에 의하면 폐기물처리시설의 부지에 거주하는 주민에 대하여 지원을 할 수 있다는 규정에도 불구하고 지난날 부안군은 쓰레기매립장 인근의 줄포리 주민들에게 단 한 푼의 지원금도 주지 않고 이러한 법이 있다는 사실도 고지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던 중 관련법을 인지한 줄포리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자 지난 2004년 부안군은 줄포리 주민들의 요구는 외면한 채 특정지역 주민들과 협약을 체결하고 현재까지 각종 쓰레기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이는 보이지 않는 갈등과 대립의 씨앗이 되어 현재까지도 주민화합에 저해되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거의 경험에 비추어 줄포면 주민들은 소각장 건설과 매립장 확장에 대해 여전히 심각하게 우려하고 있으며 소각장은 물론 매립장까지도 타 지역으로 옮겨 갈 것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공익을 위한 희생에는 반드시 보상이 뒤따라야 하며 모든 사업은 관련법과 규정을 철저히 준수하고 주민들의 동의하에 추진해야만 합니다.
이에 소각장 설치와 쓰레기매립장 확장 진행상황을 투명하게 밝혀주시기 바라며 지역주민들에 대한 동의 확보 방안과 구체적인 지원방안에 대하여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새만금 2호 방조제 승소전략에 대해 질문 드리겠습니다.
옆에 현황표 위쪽을 보아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안전부 중앙분쟁조정위원회는 2015년 10월 26일 새만금 1호방조제는 부안군에 새만금 2호방조제는 김제시에 각각 관할권을 결정하여 전체 새만금 방조제중 부안군 4.7㎞ 16.38%, 김제시 9.9㎞ 34.49%, 군산시 14.1㎞ 49.13%로 결정했습니다.
이에 대해 군산시가 행정안전부를 상대로 새만금 1호방조제 부안군, 새만금 2호방조제 김제시 관할권 결정에 불복하여 2016년 1월 11일 헌법재판소에 권한쟁의 심판을 청구하였으나 지난 9월 24일, 헌법재판소는 군산시가 청구한 권한쟁의심판은 2009년 개정된 지방자치법에 신규 매립지의 경우 행정안전부 중앙분쟁조정위에서 결정하고 이의가 있을 경우 대법원 소송을 통해 해결하도록 되어 있어 권한쟁의 심판대상이 되지 않아 심판요건 자체가 성립하지 않아 각하 결정을 내렸습니다.
이제 마지막 남은 토지전쟁은 군산시가 주장하는 새만금 1, 2호 방조제 관할권과 부안군이 주장하는 새만금 2호 방조제 관할권과 관련하여 앞으로 진행될 대법원 소송에 모든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우리는 반드시 새만금 2호 방조제를 찾아야 합니다.
1, 2호 방조제 내측어장은 부안어민들이 개척한 생활터전이었으며 지리적으로도 부안군과 최단거리로 연결돼 있어 토지이용 효율성 및 주민편의 측면에서도 부안군 관할로 결정되어야 합니다.
또한 부안군은 방조제 공사에 필요한 엄청난 양의 토석을 유일하게 공급했고 새만금 내측어장도 포기하면서까지 새만금 사업을 지원했습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우리 부안군 관할로 결정된 1호방조제는 2호방조제 길이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해 이는 형평성에도 반하는 불합리한 결정으로 우리 어민들은 새만금 관할권 결정에서 생활터전을 상실하고 새만금 난민으로 전락하는 참으로 안타까운 현실에 처해 있습니다.
새만금 2호 방조제를 차지한 김제시는 2호 방조제까지의 거리가 부안군과 군산시보다 가장 멀 뿐만 아니라 배를 타고 가야 합니다.
이러한 불합리한 결정이 어디에 있습니까?
새만금 1, 2호 방조제와 내측은 부안어민의 생활터전으로 반드시 부안군으로 귀속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우리 군민들이 새만금방조제 관할권에 대한 당위성을 모두 공감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합니다.
옆에 현황도 아래를 보시면 지금까지 현재 새만금 1호방조제는 485라고 적혀있는 도로명 표지판에 부안군 표시가 없습니다.
그러나 새만금 2호방조제 877이라고 적혀있는 도로명 표지판에는 김제시를 알리는 마크가 있습니다.
우리가 좀 더 갚은 관심을 가지고 새만금 방조제를 바라봐야 하는 단적인 예라 할 수 있겠습니다.
본 의원과 같은 마음으로 공직자여러분들께서도 새만금방조제에 좀 더 깊은 관심을 가지고 최선을 다해 대비해 주시길 당부 드리면서 군민의 응어리를 속 시원히 풀어줄 수 있도록 우리군이 새만금 관할권전쟁에서 반드시 승소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이 무엇인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부안군 조직개편에 대해 질문 드리겠습니다.
모든 조직은 그 조직의 발전을 위해 내외적인 상황변화에 대응하고자 조직개편을 수시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더 나은 결과를 위한 노력과 변화하는 주변상황에서 최선의 결과를 창출하기 위해 우리는 조직개편을 시행합니다.
조직개편이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조직개편의 공익성과 효율성을 담보해야 합니다.
즉 능률적이고 공익발전을 위해 합리적으로 조직개편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입니다.
이에 본의원은 부안군 조직개편에 대한 제언을 하고자 합니다.
먼저 농업분야의 조직개편에 대한 소견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군에서는 부안 푸드플랜2030 계획의 의해 5년간 350억 규모의 사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지속가능한 농업, 건강한 군민, 자족도시 부안 실현이라는 비전과 연간 매출액 300억원 달성, 월 소득 150만원 1천농가 육성이라는 목표로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우리군 농업이 대도약할 수 있는 중요한 시점입니다.
그러나 농업분야의 업무가 농업정책과와 농업기술센터로 이원화되면서 사업 중복은 물론, 농가 관리부실 그리고 이로 인한 업무의 효율성이 저하되는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 하고자 전라북도만 하더라도 많은 시군이 농업정책과와 농업기술센터를 통합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는 추세입니다.
구체적으로는 전주시가 농업정책과를 농업기술센터와 통합했으며 군산시, 김제시, 정읍시, 무주군, 장수군, 순창군도 농업정책부서와 농업기술센터를 통합하여 농업분야 행정업무추진의 일관성을 확보했습니다.
농업분야 행정업무의 경우 행정업무와 지도업무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현재 부안군의 경우 행정업무는 농업정책과에서 지도업무는 농업기술센터에서 담당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두 업무의 유사성과 일관성 등을 감안할 때 한 개 부서에서 담당해 체계성과 효율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농업업무의 조직개편이야 말로 푸드플랜2030 등 농업분야의 대도약을 준비하고 있는 부안군이 가장 먼저 추진해야 할 선결과제임을 강조 드립니다.
다음은 복지 분야입니다.
사회 취약계층에게 정부와 자치단체의 복지정책은 그들의 삶의 질을 결정지을 수 있을 정도로 매우 중요한 정책입니다.
그러나 부안군의 경우 이들 사업이 분산되어 추진되고 있어 정책적 지원이 절실한 사회취약계층 주민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나 절차에 대하여 한 눈에 알기가 어려운 구조입니다.
예를 들어 안전총괄과에서는 6천만원의 예산으로 행복드림반을 운영하고 있고 민원과에서는 1억3천6백만원의 예산으로 저소득층 희망의 집 고쳐주기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복지과에서는 1억9백만원의 예산으로 읍면동 맞춤형 통합서비스 지원 사업을 통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일상생활에 필요한 물품 등을 지원해 주고 있으며 미래전략담당관에서는 1억2천4백만원의 예산으로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LED 등을 교체 지원해 주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들 지원사업은 비슷한 주민을 사업대상자로 하면서도 추진부서가 다르기 때문에 대상자 중복과 형평성 문제 등 낭비요인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복지정책은 계속해서 확대될 것이고 이러한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 사업 또한 증가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이러한 사업들이 더욱 효과적이고 일관성 있게 추진 될 수 있도록 한 부서에서 통합하여 업무를 추진하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군수님께서는 장기적인 부안발전과 효율적인 행정을 위해서 농업기술센터와 농업정책과를 통합하여 농업을 총괄하는 부서와 취약계층 지원 사업을 총괄하는 팀을 신설할 계획이 있는지에 대해 견해를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공직자 여러분 !
오늘날 사회는 코로나 19로 인해 급변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살아왔던 시대와 오늘이 다르고 내일이 또 다른 뉴 노멀이라 불리는 이 시기를 좀 더 나은 일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공무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마인드와 헌신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시야를 완전히 가릴 정도로 꽉 막힌 안개 속에서도 한 걸음씩 묵묵히 나아가다 보면 언제 그랬냐는 듯 순식간에 맑아지는 법입니다.
우리의 앞을 가리고 있는 코로나19라는 안개도 언젠가는 말끔히 걷힐 날이 올 것입니다. 그때를 선제적으로 대비하시길 당부 드립니다.
본 의원 또한 부안발전을 위한 집행부의 노력에 힘을 보태면서 역사와 미래에 부끄럼 없이 성실한 의정활동으로 기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 어느 해보다 길고 힘겨웠던 여름의 끝자락에 어느덧 가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점점 추워지는 날씨에 건강유의하시고 가정에 웃음과 행복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긴 시간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1
제8대 304회 3차 (본회의) 임시회
2019-10-21
존경하고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상서 보안 줄포 진서 지역구 김정기의원입니다.
먼저 군정 질문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해 주신 이한수 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미래로 세계로 생동하는 부안을 만들기 위해 애써주시는 권익현 군수님을 비롯한 1천여 공직자 여러분과 방청석에 계신 언론관계자 여러분 모두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부안 발전을 염원하는 많은 분들의 격려와 응원 속에서 의회에 첫 발을 내딛은 지
벌써 1년이 훌쩍 지났습니다.
그동안 초심을 잃지 않고 귀와 마음을 열어 항상 낮은 자세로 군민을 대하고 끊임없는 자기계발과 소신 있는 정책대안을 제시하며 부안 발전을 위해 군민들과의 약속을 지키고자 열과 성을 다해 달려왔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초심을 가슴 속에 아로새겨 군민과 함께 생각하고 호흡하며 의정활동을 위해 전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무릇 목민관은 일과시간에 틈이 나면 정신을 집중해 주민이 편안하게 할 시책을 생각하며 지성으로 선행을 베풀어야 한다는 목민심서의 다산 정약용 선생님 말씀을 먼저 되새기면서 질문을 시작하겠습니다.
우리 부안군의 문화재 지정 및 보존관리에 대해서 질의하고자 합니다.
2018년 12월 31일 기준으로 보면 부안군이 보유하고 있는 국가 및 전라북도 문화재 지정 건수는 58건으로 전라북도 14개 시·군 중 7번째 해당되며 전라북도 914건의 6.34%를 차지합니다.
참고로 가장 많은 남원시가 131건으로 14.33%, 가장 적은 무주군이 34건으로 3.71%로, 각 시·군 간의 차이가 크게 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우리와 인구나 면적에서 큰 차이가 나지 않는 고창군의 지정문화재는 부안군보다 27건이 많은 85건입니다.
흥미로운 점은 국가 지정 문화재는 27건과 24건으로 3건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 반면에 전라북도 문화재는 58건과 34건으로 24건 격차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85건의 문화재를 보존 관리하는 고창군청 문화유산팀에 배치된 인원은 모두 7명입니다.
반면에 부안군 문화재팀의 인원은 4명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지정문화재 건수는 불과 27건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데 이를 보존 관리하는 인원 배치가 거의 2배에 달한다는 것은 고창군보다 부안군에서 문화재 관련 업무에 소홀한 것이 아닌가 하는 아쉬움을 갖게 합니다.
업무 진단에 따른 적정 인원의 배치가 우선되어야 하겠습니다.
문화재팀에 적정인원이 배치되어 보다 나은 환경에서 업무를 추진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그리고 본 의원이 알기로 오래전부터 문화재청에서는 각 지자체마다 문화재 관리 전문 인력을 배치할 것을 권고하였고 이에 부응하여 우리 부안군에서도 2016년부터 전문 인력은 배치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햇수로 4년째 접어들고 있습니다.
이에 최근 4년간 어떤 변화와 성과가 있었는지 관련된 내용을 정리하여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편, 부안군에는 국가 문화재나 전라북도 문화재로 지정되지 못한 향토문화유산이 917건에 1329점이 있으며 그 중 지정가치가 있는 유산은 138건에 304점이 있습니다.
이 917건의 향토문화유산을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우리 부안군이 고창군처럼 고인돌이나 지석묘 등이 어느 한 곳에 집단적으로 분포하지는 않지만 여러 곳에 분산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뿐 아니라 반계 유형원 선생과 관련된 동림서원 터, 지포 김구 선생과 관련된 도동서원 터 등 아직은 문화재로 지정은 되지 않았지만 부안의 역사와 문화를 기준으로 하면 부안군 문화유산으로 지정 관리해야 할 문화재가 산재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에 2005년 8월 10일, 부안군 향토문화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부안군향토문화재 보호조례가 제정·공포되었습니다.
그런데, 이 조례가 제정·공포된 이후 15년 동안 단 한 건도 향토문화재가 지정되지 않았고 조례 역시 단 한 차례도 개정된 바가 없습니다.
또한, 위원회가 구성·운영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구성이 되었는지 위원회가 소집된 적이 있는지 확인조차 어렵습니다.
상황이 그러다보니 상서면 감교리에 있는 부안 회시리 지석묘 안내판은 노후화 되어 글씨조차 알아볼 수 없는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그대로 녹이 쓴 채 볼썽사나운 흉물처럼 길가에 방치되어 있습니다.
처음 안내판을 설치할 때에는 나름대로 문화재적 가치가 있다고 판단해서 설치했을 것으로 이해됩니다.
그런데 설치 이후 전혀 관심을 두지 않아 방치되고 있음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부안군은 2018년에 부안군 문화유산 보존과 활용방안 연구라는 연구용역을 했고 이를 통해 부안군 문화유산관리의 청사진을 내놓았습니다.
이에 따른 후속 작업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계획을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우리 부안의 인물 중 전국적으로 인지도와 지명도가 있는 반계 유형원 선생의 탄신 400주년이 불과 2년 정도 남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즉, 2022년 1월 21일이 탄신 400주년이 되는데 이에 대해서 부안군에서는 어떤 준비를 하고 있는지 계획을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줄포만 해안체험 탐방도로에서 청자박물관으로 이어지는 진입도로 개설과 관련하여 질문 드립니다.
부안군은 현재 곳곳에 퍼져 있는 해안관광 자원의 연계 개발을 가능하게 할 목적으로 줄포만 해안체험 탐방도로를 개설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 이 도로를 이용하여 부안관광을 하게 되는 관광객들이 급증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이 탐방도로가 해안 쪽으로만 연계되는 것이 아니라 부안 주요 체험 관광지까지 실핏줄처럼 연결하여 급증하는 관광객들이 편리하게 부안 내륙으로 들어와 체류형 관광이 될 수 있도록 방법을 강구해야 할 것입니다.
이들을 위해서 먼저 해마다 꾸준히 관람객이 증가하고 있고 부안군이 자랑할 만한 관광지인 청자박물관까지 연결되는 진입도로를 개설해야합니다.
청자박물관까지 이어지는 진입도로가 개설이 되면 관광객이 청자박물관 뿐만 아니라 부안 내륙의 유명관광지에도 접근성이 좋아져 보다 많은 관광객들이 부안 내륙을 방문할 수 있고 해안의 관광지와도 연계성이 더 강화 되어 부안관광의 시너지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생각됩니다.
줄포만 해안 탐방도로와 청자박물관을 잇는 도로를 개설하는 의견에 대하여 군수님의 견해와 부안군의 계획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축사 적법화 사업과 관련한 이행강제금에 대하여 질문 드립니다.
현재 부안을 비롯하여 전국적으로 축사 적법화 사업 추진 과정에서 납부 받은 이행강제금이 상당액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부안군만 하더라도 2017년부터 2019년 현재까지 이행강제금 부과금액은 7억 2천 8백만원입니다.
이행강제금은 의무가 있는 자가 자신의 의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금전 수단을 통해 이행을 간접적으로 촉구하는 행정절차로 이 수입은 군 세외수입으로 귀속되어 일반예산으로 편성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이 세외수입을 일반예산으로 전입하여 다양한 부안군 발전을 위한 용도로 사용되게 하는 것도 좋은 일입니다.
그러나 본의원은 이 이행강제금 수입이 이행강제금 납부자와 관련된 좀 더 의미 있는 사업에 사용되길 바랍니다.
축사와 관련한 민원은 점차 증가하고 있고 이러한 민원은 악취저감이나 분진 등 주변의 주민들과 항시 다툼의 소지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이행강제금 중 일부를 축사민원과 관련된 용도로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한다면 이를 통해 향후 축사와 관련된 민원이 발생했을 때 탄력적인 대처가 가능하여 다양한 민원을 해결 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이 제안에 대하여 먼저 우리군에서 합법적이고 제도적으로 시행이 가능한지 검토바라며 만약 시행이 가능하다면 군수님께서는 이를 추진 할 의지가 있으신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을 방범용 CCTV 설치 사업과 관련하여 질문 드리겠습니다.
우리군에서는 농작물 절도 피해와 각종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마을 단위로 방범용 CCTV 설치를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마을당 사업비는 300만원이고 이중 30%인 90만원을 마을에서 부담하는데 현재까지 480여대가 설치되었습니다.
그러나 마을에 설치되는 CCTV 업체 및 카메라 선택을 비전문가인 마을주민들이 결정하다 보니 무조건 단가가 낮은 저가형 카메라만 설치되는 결과를 초래하여 범죄 예방효과의 실효성과 설치 이후 사후관리가 문제시 되고 있습니다.
또한 자부담을 조건으로 사업을 시행하게 되면 자부담 능력이 없어 사업신청을 할 수 없는 마을도 있습니다.
이 말은 아무리 방범에 취약한 마을이라도 자부담 능력이 없다면 부안군에서 추진하는 마을 범죄 예방용 CCTV 설치사업의 혜택을 받을 수 없다는 말입니다.
물론, 지방보조금은 해당 지방보조사업자의 성격이나 보조사업자의 비용부담능력 등에 따라 적정한 수준으로 책정되어야 한다는 지방재정법의 규정도 이해는 합니다.
그러나 치안과 방범에 대한 책무는 국가에 있고 따라서 주민들에게 안전에 관한 권리인 방범과 치안은 누구나 마땅히 누려야할 공공재적 성격을 지닙니다.
또한, 부안군 CCTV 설치 및 통합관제센터 운영 조례 제5조에 의하면 “군수는 범죄예방 등 공익 목적을 위해 군 관할구역에 CCTV를 설치 및 지원할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자치단체의 재정여건을 고려하여 자부담 없이 보조금 지급이 가능하다는 규정입니다.
부안군민의 보편적인 안전에 대한 권리 보장을 위하여 자부담 없이 마을 방범용 CCTV 설치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 있으신지 군수님의 답변을 듣고 싶습니다.
다음은 전문가 공무원 육성과 관련하여 질문 드립니다.
부안군 인사 운영 기본계획에 의하면 해당부서에 3년 이상 근무한 자는 원칙적으로 순환전보를 하게 되어있습니다.
순환보직 인사관리는 부안군 공무원이 여러 가지 보직을 담당하는 과정에서 시야와 경험을 넓히고 관리 능력을 향상시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다른 부서 직원들의 고충을 이해하고 그들과 소통하고 협조적인 태도를 갖게 하는 등 단점보다 장점이 많은 인사제도입니다.
그러나 전보가 빈번히 이루어지는 경우 업무 수행의 전문성과 능률성을 저하시키고 행정의 일관성을 해칠 우려가 있습니다.
또한 조직단위의 업무의 계속성을 해치고 베테랑 공무원도 처음 하는 업무에 대해서는 미숙한 업무 처리로 인한 잦은 민원발생 소지도 있습니다.
일부 업무에서는 특히, 인허가 업무 등을 비롯하여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한 업무는 1년 또는 2년의 시간으로도 복잡한 처리절차나 처리 빈도가 높지 않은 민원에 대해서는 담당 공무원이 민원인보다 법률적 지식이 적은 경우도 빈번하게 발생하여 민원인이 행정에 대한 불신을 야기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인근 지자체의 경우 직원에서 계장까지 12년간 한 부서에서 근무하며 1차 산업인 농업을 주제로 한 축제 업무를 전담케 함으로써 본인이 담당하는 축제를 연간 100만 여명이 찾는 대한민국 대표 축제로 성공시킨 사례도 있습니다.
우리군에서 기준으로 삼고 있는 순환보직제도는 분명 장점이 많은 제도입니다.
그러나 예외적으로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성과를 기대해 볼 수 있는 업무에 대해서는 전문가를 양성하려는 군차원의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전문성을 갖추고 업무의 장기적 성과를 위해 장기근무 대상 업무를 지정하고 전문 공무원을 육성할 계획이 있는지에 대한 군수님의 견해를 듣고 싶습니다.
다음은 직렬별 결원에 따른 충원계획에 대하여 질문 드립니다.
현재 부안군 결원은 80명으로 부서별로 특정업무에 대한 가중으로 인한 잦은 야근과 정신적 스트레스로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당연히 민원처리는 늦어질 수밖에 없고 군민의 민원만족도 또한 저하될 것입니다.
그나마 공무원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행정직렬의 경우에는 결원에 대하여 다수 직원들이 업무를 나눌 수 있지만 기술직렬 같은 소수 직렬들은 한명의 결원이 가져오는 부담이 행정직렬보다 훨씬 더 클 수밖에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대한민국의 사회는 예전과 달리 일터와 가정이 조화롭게 균형을 이뤄야 한다는 기조가 정착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도 남녀고용평등법을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지원에 관한 법률로 개정하여 10월 1일부터 시행하고 있는데 배우자 출산휴가 확대,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확대, 가족돌봄 휴가제도 신설 등 앞으로 가정을 위해서 휴직할 수 있는 사유는 더 많아 질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본 의원은 또한, 가정을 위한 휴직에 대해 적극적으로 찬성하고 당연히 권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행정에서는 이러한 결원에 대비하여 인력 충원 계획을 수립하여 행정서비스에 차질이 없어야 할 것입니다.
휴직뿐만 아니라, 퇴직·퇴사·전출로 인한 결원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파악하여 결원이 예상되는 경우 신속히 결원을 보충하여 원활한 행정처리가 가능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공무원들의 업무 부담을 줄이고 군민에 대한 행정서비스 질과 민원만족도 향상을 위해 군수님께서는 직렬별로 특히, 소수직렬의 결원에 따른 인력배치에 대한 군수님의 계획이 있다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경로당 기능보강 사업 관련하여 질문 드립니다.
UN에 의하면 전체인구에서 65세 이상 노인인구의 비율이 20%를 넘으면 초고령사회라고 정의합니다.
부안군의 경우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30%를 넘었습니다.
젊은 세대의 인구 유출이 심각한 농촌의 특성상 인구 고령화는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처럼 인구가 고령화 되면서 노인 복지에 대한 정책적 관심 역시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노인문제가 개인 차원이 아니라 사회구조적인 문제라는 인식을 바탕으로 합니다.
부안군에서 나서서 노인들의 삶의 질을 높여 나가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강구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부안군 어르신들에게 필요한 많은 정책들이 있겠지만 이 자리에서는 경로당과 관련하여 한 가지만 질문 드리겠습니다.
부안군에는 472개 경로당이 있습니다.
노인복지에서 매우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경로당은 어르신들의 최고의 휴식처로 이제 어르신들의 필수적인 시설이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 군에서도 해마다 많은 예산을 지원하며 어르신들이 경로당에서 여가활동을 하고 휴식을 취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중에 에어컨, 냉장고, 공기청정기, TV 같이 어르신들이 경로당에서 일상생활을 하는데 꼭 필요한 가전제품을 구입하는 예산이 적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올해 우리군에서는 경로당에 공기청정기를 보급하는 사업을 시행했습니다.
이번 공기청정기 사업은 각각 경로당에서 개별적으로 구입하지 않고 군에서 일괄 입찰을 통하여 추진하였습니다.
그리고 업체와 계약을 추진하면서 5년간 유지관리를 하도록 하였습니다.
참으로 잘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각각의 경로당에서 개별적으로 물품구입을 추진하게 되면 그 것이 마을 내 갈등의 소지가 될 수도 있고 자칫 유지관리라든지 계약의 중요한 부분을 놓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에어컨이나 냉장고, 운동기구 등의 경우 다수가 사용하다보니 고장의 확률도 높고 제품 관리에도 어려움이 있는데 군에서 일괄로 예산을 수립하여 정기적 유지관리를 실시한다면 이들 기기를 새로 구입하는 예산절감도 되고 경로당 전체적인 현황파악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도 이런 경로당 물품 지원 사업은 군에서 일괄로 추진하여 어르신들의 부담을 덜어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이에 대한 군수님의 견해와 심도 있는 답변을 바라면서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의회와 집행부는 견제와 균형도 중요하지만 의회와 집행부가 서로 신뢰하고 존중한다면 미래로 세계로, 생동하는 부안 건설을 위해 더 보람차게 한마음으로 함께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몸이 가는 길은 걸을수록 지치지만 마음이 가는 길은 멈출 때 지칩니다.
미래 희망찬 부안을 위해 우리 모두 지치지 말고 마음으로 길을 걷길 바랍니다.
날씨가 제법 쌀쌀해 졌습니다.
추워지는 날씨에 건강 유의하면서 2019년 한해도 좋은 결과로 마무리하시길 기대합니다.
긴 시간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