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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28 부안군의회(제2차 정례회) 본회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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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28회 부안군의회(제2차 정례회) 제2차 본 회 의 회 의 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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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28회 부안군의회(제2차 정례회)
본 회 의 회 의 록
제2차
부안군의회사무과
일시 : 2011년 11월 22일 (화) 10시00분
장소 : 본회의장
의사일정(제2차 본회의)
1. 2012년도 예산에 대한 설명
2. 2012년도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제안 설명
3. 중기지방재정계획 보고의 건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10시00분 개의)

○의장 홍춘기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8회 부안군의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합니다.
위로이동 1. 2012년도 예산에 대한 설명

○의장 홍춘기
의사일정 제1항 2012년도 예산에 대한 설명을 상정합니다.
김호수군수 나오셔서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군수 김호수
제안 설명 드리기에 앞서 의원님들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밖에서 벌어지고 있는 장성곡이 울려 퍼지는 사태에 대해서 진심으로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또, 하나 저희 보도 자체에 오늘 아침 신문에 보도된 부안군 예산안이 특별회계 예산안이 빠진 일반회계 예산안만 공포되어서 혹시 의원님께서나 주민들께서 부안군 예산에 외설성에 당혹스런 부분이 노출되지 않을까 염려스럽습니다. 그 부분은 의원님들께서도 집행부의 과오를 용서하시고, 적극적으로 특별회계를 포함한 예산에 대한 정정 보도를 실시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약속드리면서 협조해 주시기를 간곡하게 부탁드리는 바입니다.
이어서 보고말씀 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홍춘기 의장님, 그리고 오세준 부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
2012년도 예산안을 의회에 제출하고 심의를 요청하면서, 내년도 군정 운영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합니다. 아울러 잘사는 군민 위대한 부안건설을 위해 군정의 역량을 하나로 결집시킬 수 있도록 적극 성원하여 주시는 의원님들께 이 자리를 빌어서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는 바입니다.
어느새 금년 한해도 마무리 되어 가는 시기에 와 있습니다. 올해는 유난히도 많은 일들이 있었던 한해였던가 합니다. 돌이켜보면 2011년도 한해역시 좀처럼 풀리지 않는 경기난 속에 경기불황 극복을 위해 예산 조기집행에 노력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는데 최선을 다했던 한해였습니다만, 열악한 재정형편으로 신규사업 투자에 아쉬움이 많았다는 것을 의원님께서도 공감하시리라 생각합니다. 이렇듯 재원확보가 어려운 상황에 군민과 의회, 행정이 하나가 되어 이루어낸 새만금1호방조제 도로높임공사 개통과 전국 최대규모의 신재생에너지단지 완공, 태양광 테스트베드 구축 공모사업 선정은 자랑할 만한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아울러 부안 제2농공단지가 마무리를 앞두고 있는 상황이고, 제3농공단지 조성이 확정되어 산업분야에서도 새로운 성장 동력 기반이 마련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전력을 기울여 추진해온 개발촉진지구 지정, 읍․면단위 소재지 종합정비사업, 내소사권역 종합정비사업 등 지역개발에 꼭 필요한 대형 프로젝트들이 착착 진행하고 있습니다. 곰소젓갈 발효식품센터 개장과 수산물 유통산업 거점단지 착공으로 활력이 넘치는 남부권 개발의 기틀을 마련하였습니다. 청자박물관, 무형문화재 종합전수관, 석정문학관 등이 모두 완공 개관해서 문화의 고장 부안의 면모를 갖추었습니다. 아울러 참뽕연구소, 농기계임대사업소, 청림청소년 수련시설, 격포 요트계류장 등도 모두 완공하였으며, 66km의 변산마실길 완공 개통과 더불어 변산 자연 휴양림 조성, 농협 새만금연수원, 모항 가족호텔 건립 등 관광인프라 구축도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그 동안 흘렸던 땀방울이 하나하나 성과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은 의원님들의 아낌없는 성원과 군민의 신뢰가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의원님들의 전폭적인 지지에 힘입어 오는 2014년까지 5천만원이상 소득을 올리는 농가를 5천호로 확대하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수립하고 농업분야에 대한 집중적인 투자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전국 최대 규모인 우리군 뽕산업이 올 해 1,100억원의 매출을 올렸으며, 노을감자 72억원, 양파재배 농가 67억원, 천년의 솜씨 육성 농가에서 83억원, 9억원이었던 우리군 농․특산물 전자상거래 매출은 12억원으로 확대되었고, 사상 첫 이마트에 입점한 명품수박은 6만 덩이를 판매해 71억원의 소득을 올렸습니다. 부안참뽕과 곰소젓갈이 국가브랜드 대상, 부안을 대표하는 명품쌀 천년의 솜씨가 소비자 만족 베스트 프리미엄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우리군 농․특산물이 대한민국 지방자치 경영대전 최우수상과 G마켓과 옥션이 공동 추진한 e-마케팅페어에서 전국 1위인 종합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올리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지난여름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에 적극적인 대처로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어 복구사업비 166억원을 확보해 항구적인 피해예방을 위한 재해복구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제7회 전국해양 스포츠제전을 유치해 총 16억원의 예산으로 우리군 역사 이래 최대인 전국 규모의 행사 개최로 부안의 브랜드를 전국에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었습니다. KBS 전국 노래자랑과 찾아가는 작은 음악회, MBC창사 50주년 특집 백건우의 찾아가는 섬마을 콘서트와 특집 기획다큐 변산반도 등이 공중파를 타고 전국에 방송되어 부안을 알리는데도 큰 성과를 거둔 한 해였다고 생각합니다.
이와 같이 모든 군정과 각종 사업들이 계획대로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는 것은 의원님들과 부안군민 만이 가지고 있는 저력이라 생각하면서, 그동안 모든 군정을 흔들림 없이 이끌어 갈 수 있도록 힘을 모아 주신 의원님과 군민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서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이제 얼마 남지 않은 금년 한해도 계획된 모든 사업들이 순조롭게 마무리 될 수 있도록 혼신을 다해서 추진하겠으며, 다가올 2012년도 역시 지역발전과 변화를 열망하는 군민의 의지와 역량을 하나로 결집시켜 진정으로 살기 좋고 활력 넘치는 고장으로 거듭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앞으로 생거 부안의 옛 명성이 회복돼 군민 모두가 잘사는 고장, 새만금시대 대한민국의 미래 꿈과 비전을 주도하는 희망의 땅 부안이 될 수 있도록 5천만원이상 소득 5천호 프로젝트 농어가 소득증대에 심혈을 기울이겠으며, 계획적이고 효율적인 재정운용 방침을 바탕으로 민선 5기 핵심사업을 중심으로 군민과 함께하는 희망찬 군정을 펼쳐 나갈 것을 다짐하면서 2012년도 군정운영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첫째, 현장중심의 소통 행정, 성과로 말하는 일 잘하는 행정을 추진해 주민만족도를 높여 나가겠습니다.
주민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행정, 군민과의 거리를 좁혀 소통하고, 호흡을 함께하는 현장행정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또한, 성과관리제를 도입해 일하는 조직, 생산성 있는 조직으로 변화를 꾀하겠습니다.
보통교부세 산정에 활용되는 통계지표를 관리하는 단위업무, 국정시책합동평가 항목, 중앙부처 평가 시책, 부처별 공모사업, 민선5기 핵심과제 등을 분석해 전년도와 금년도 실적을 토대로 내년도 추진목표를 설정하고, 추진실적을 지속적으로 관리해 내년 연말에는 꼭 목표하는 성과를 이루어내 군정이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5천만원이상 농어가 5천호 육성으로 군민 소득증대에 전 행정력을 집중하겠습니다.
고품질 명품쌀 천년의 솜씨는 원료곡 재배단지 확대, 전국 12대 브랜드 진입, 오디뽕 기능성 인정사업 용역과 잔류농약 검사시스템 구축, 노을감자단지와 명품수박단지, 양파단지 확대로 한층 증가된 농가소득을 창출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명품 한우사육단지 신규 지원 육성과 참프레 계열화 참여 농가 육성, 위도연안 바다목장 조성, 부안과 줄포상설시장 현대화 등 활성화 사업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제2농공단지 준공과 참프레 등 대형 기업 입주로 1천여명의 고용창출과 축산농가들의 소득 증대에도 노력하고, 제3농공단지 조성을 위한 행정절차 이행과 신․재생에너지산업단지 내 잔여부지에 대한 기업 입주도 전라북도와 함께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셋째, 스토리가 있는 문화관광지 부안의 관광이미지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제1회 부안마실축제와 제7회 전국해양스포츠제전을 성공적으로 개최해 관광 부안의 이미지를 전국에 각인시킬 수 있도록 전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변산해수욕장 관광지 조성과 청소년수련원 건립, 새만금주변 관광자원화 사업을 착공하고, 국토해양부의 해안누리길로 선정된 마실길을 명품길로 마케팅하며, 추진 중인 대형 숙박시설 들을 정상적으로 완공시켜 부안의 관광이미지가 한층 업그레이드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군민이 가장 필요로 하는 삶의 질을 높여 나가는데 중점을 두겠습니다.
안정적인 노후생활 지원과 장애인 복지서비스 확대, 다문화가정에 대한 종합 서비스, 꼼꼼한 군민 건강관리로 군민들의 건강 생활을 도모하고 깨끗한 환경관리로 군민 행복지수를 높여나가겠습니다. 부안읍과 변산면, 진서면 소재지 정비사업과 면 정주기관 확충사업으로 생활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아제 재해위험지구 정비사업을 비롯한 재해복구사업의 완벽한 시공으로 안전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아울러 전국 최초로 시행한 초등학교 무상급식을 계기로 기숙형 명문고 지원 등 교육투자를 대폭 늘려 나가고, 부안읍 진입도로를 비롯한 불합리한 간선도로를 정비해 편리한 교통망을 확충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지금까지 설명 드린 군정의 역점시책과 계획한 모든 사업들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아낌없는 협조와 성원을 부탁드리면서 2012년도 예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012년도 예산안의 총규모는 3,349억3천만원으로 일반회계가 3,037억8천만원, 특별회계가 311억5천만원이 되겠습니다.
2011년도 군정보고 시 예산안 보다 3.8% 증가한 규모입니다.
일반회계 세입에 있어서는 지방세가 151억 세외수입이 243억원으로 자체재원은 394억원이며, 재정자립도는 12.9%가 되겠습니다.
의존수입으로는 지방교부세가 1,371억원 재정 재정보전금이 45억원, 국․도비보조금이 1,227억6천만원으로 전년보다 7.3% 증가한 2,643억6천만원이 되겠습니다.
일반회계 세출예산 기능별로는 일반 공공 행정분야 186억원, 공공질서․안전분야 112억1천만원, 교육분야 22억4천만원, 문화․관 광분야 191억2천만원, 환경보호분야 304억1천만원, 사회복지분야 474억6천만원, 보건의료분야 39억8천만원, 농림해양수산분야 795억9천만원, 산업중소기업분야 6억1천만원, 수송교통분야 101억8천만원, 국토 및 지역개발에 165억5천만원, 예비비 및 기타경비에 637억4천만원을 편성하였으며, 특별회계는 상수도 공기업사업 99억9천만원, 부안댐상수원관리 21억4천만원, 의료급여기금 10억2천만원, 농공지구조성사업 179억2천만원, 주차장관리 7천9백만원, 부안군발전소주변지역지원사업에 9십9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정부로부터의 교부세 감액 이후, 지방재정의 어려움이 2012년도까지 이어지는 상황 속에 하고자 하는 모든 사업비를 반영하지 못한 아쉬움이 있습니다만, 건전하고 효율적인 재정운영을 하면서 그동안 추진해 온 각종 사업들을 차질 없이 마무리하고, 군민의 뜻을 하나로 모아 새만금 시대에 부자고장으로 거듭나기 위한 새로운 프로젝트를 발굴, 지원하여 부안의 희망을 제시하고자 하였습니다.
지금까지 2012년도 군정방향과 본예산의 주요내용 등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드렸습니다만, 궁금하신 사항도 많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상임위원회 예결위 심의 시 성실하고 소상하게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기금운용계획안과 중기지방재정계획 보고서는 기획감사실장으로 하여금 설명 드릴 수 있도록 양해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존경하는 홍춘기 의장님, 그리고 오세준 부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
2012년도 예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무리 하면서 우리 900여 모든 공무원들은 잘사는 군민, 위대한 부안을 만드는데 결연한 자세로 힘을 모아 군정을 펼쳐 나가겠으며, 또한, 군민의 대표기관인 군 의회와도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구축해 나아가면서 군민과 함께 지혜를 모아 우리 부안 발전의 초석을 다지고자 합니다.
아무쪼록 2012년도 계획한 사업들이 순조롭게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이상으로 2012년도 군정방향과 예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로이동 2. 2012년도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제안 설명
위로이동 3. 중기지방재정계획 보고의 건

○의장 홍춘기
수고하셨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2012년도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제안 설명, 의사일정 제3항 중기지방재정계획 보고의 건을 일괄하여 상정합니다.
기획감사실장 나오셔서 제안 설명 및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감사실장 김동수
기획감사실장 김동수입니다.
2012년도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기 배부해 드린 기금운용계획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기금운용계획안 7쪽입니다.
기금은 지방자치법 제142조 및 지방자치단체 기금관리기본법 및 각 기금별 해당 조례에 의하여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매 회계연도마다 기금운용계획을 수립하여 세입․세출예산안과 함께 의회에 제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기금운용방법은 기금운용의 공공성과 재정의 효율성 증진 및 투명성을 확보하는 한편,
수입 면에서는 기금의 이윤이 극대화할 수 있도록 운용하고 지출 면에서는 기금의 본래 목적에 충실하도록 운용해 나갈 계획입니다.
다음은 8쪽과 9쪽 기금별 현황입니다.
2012년도 기금은 총 8개 기금으로 수입은 총 89억7천5백만원, 출연금 3억, 융자금 회수 5천5백만원, 예치금 회수 83억3천9백만원, 이자 및 기타수입 2억8천1백만원, 지출은 총 89억7천5백만원, 고유목적 사업비에 7억4천1백만원, 융자금에 8천3백만원을 지원하고 기본경비 3백만원, 81억4천8백만원을 예치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각 기금별 운용계획을 말씀드립니다.
17쪽 기초생활보장 기금입니다.
수입은 총 23억7천3백만원으로, 융자금 회수에 5천5백만원, 예치금회수 22억2천1백만원, 이자수입 6천7백만원, 기타수입 3천만원이며, 지출은 장학금 및 학자금 지원에 7백만원, 융자금으로 8천3백만원, 사무관리비인 기본경비에 3백만원, 22억8천만원은 예치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27쪽 노인복지 기금입니다.
수입은 2억1천7백만원, 예치금 회수에 2억 1천 1백만원, 이자수입 6백만원이며, 지출은 대한노인회 부안군지회 수행사업에 1천만원을 지원하고 2억7백만원은 예치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37쪽 여성발전 기금입니다.
수입은 3억4천8백만원, 예치금회수에 3억3천8백만원, 이자수입 1천만원, 지출에는 여성단체 육성지원사업에 1천만원을 지원하고 3억3천8백만원은 예치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47쪽 식품진흥 기금입니다.
수입은 총 1억1천4백만원이며, 예치금회수 1억9백만원, 이자수입 3백만원, 기타수입 2백만원, 지출에는 1억1천4백만원을 예치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57쪽 중소기업육성 기금입니다.
수입은 9억9천1백만원으로 예치금회수에 9억6천5백만원, 이자수입 2천6백만원, 지출에는 중소기업기금 저리융자 이차보전금에 3천1백만원을 지원하고 9억6천만원은 예치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67쪽 문화예술진흥기금입니다.
수입은 2억2천5백만원, 예치금회수에 2억1천만원, 이자수입 1천5백만원, 지출은 2억2천5백만원을 예치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77쪽 영농안정지원 기금입니다.
수입은 총 36억9천5백만원으로 예치금회수 35억7천9백만원, 이자수입 1억4백만원, 기타수입 1천2백만원이며, 지출에는 기금저리융자 및 이차보전금에 1억6천만원을 지원하고 35억3천5백만원은 예치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87쪽 재난관리 기금입니다.
수입은 총 10억1천1백만원으로 출연금 3억, 예치금회수 7억5백만원, 이자수입 6백만원이며, 지출에는 재난예방사업비에 5억2천3백만원을 지원하고 4억8천8백만원은 예치할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드렸으며, 자세한 내용은 기금운용계획 심의과정에서 해당 실과장으로 하여금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2012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이 원안대로 의결 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리며, 이어서 중기지방재정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배부해드린 중기지방재정계획서에 의하여 2011년부터 2015년까지 개요 및 기본방향, 지역발전 기본구상, 중기재정전망, 중기투자계획 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7쪽 중기지방재정계획 개요입니다.
중기지방재정계획은 지방자치단체의 발전계획과 수요를 중장기적으로 전망하여 반영한 다년도 예산으로서, 효율적인 재원배분을 통한 계획적인 지방재정 운용을 위해 수립하는 5년간의 연동화 계획입니다.
제도의 필요성은 중장기적 시계에서 5개년 계획을 수립하고 경제, 사회 여건 변화를 반영한 연동화 계획으로 국가재정운용계획에서 제시하는 중장기 중점재원 투자방향, 주요사업계획을 반영하여 국가와 지방의 재정적 연계성을 확보하는데 필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제도의 근거 및 연혁은 지방재정법 제33조 중기지방재정계획의 수립과 동법 제36조 예산의 편성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1988년 중기지방재정계획 수립이 법제화된 이후 2007년부터 사업예산제도 운영과 연계하여 수립하고 있습니다.
다음 9쪽, 계획수립 체계입니다.
계획수립의 주체는 지방자치단체이며 계획을 수립하고 심의회를 거쳐 지방의회 보고 후, 행정안전부에 제출하게 됩니다. 계획의 주요내용은 재정목표, 재정전망, 투자계획 수립이며 계획수립 절차는 표와 같습니다.
다음 11쪽, 계획수립의 기본방향 입니다.
국가재정운용계획과의 연계성을 확보하고 민선 5기 출범에 따라 수립된 종합발전계획을 충실히 반영하여 계획을 수립하고 한정된 재원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한 자주재원확충 및 합리적인 재원배분 등 자구노력을 강화하는 한편 주민, 지방의회, 관계 전문가 등 각계 의견을 수렴하고 감사원, 언론 등 외부기관의 지적을 반영하여 계획을 수립하는데 기본방향을 두고 있습니다.
다음 12쪽, 작성 대상 및 기준 입니다.
작성대상은 2011년부터 2015년까지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전체이며, 작성기준은 2011년도는 계획수립 시점에서 전망한 최종 예산안을 작성하고 2012년도부터 2015년까지는 2011년도 최종예산안을 기준으로 성장률·증가율을 반영한 전망치를 적용하여 발전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15쪽에서 20쪽 부안군 일반현황과 군정방향, 국가재정정책 및 재원배분 방향은 책자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21쪽, 지방재정 여건과 운영방향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2011년도 제2회 추경 전망치 부안군 일반회계 예산규모는 3천337억원으로 이 중 의존재원이 2천823억원, 자체수입 514억원으로 자주재원 확충 및 국가재원의 이전 등 중앙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이 절실합니다.
다음은 재정운용 방향입니다.
중기지방재정계획 및 투․융자 심사와 연계된 예산편성과 한정된 재정범위내에서 선택과 집중투자 방식을 통해 재정의 효율성을 극대화 시킬 계획입니다.
다음 22쪽, 중기재정 전망 및 추계입니다.
5년간 재정 총규모는 1조9천7백1억원으로 추계하였으며, 연평균 3.5% 신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3쪽, 세입추계 및 전망입니다.
추계기준은 연 평균 지방세 및 세외수입 증가율, 재정여건을 감안하여 추계하였습니다.
다음 24쪽, 의존재원 추계입니다.
지방교부세, 재정보전금, 국도비보조금은 계획기간 중 연 평균 5%의 세입증가를 예상,
추계 하였습니다.
25쪽 세출전망, 26쪽 부족재원 대책, 27쪽부터 37쪽까지의 세입․세출 추계는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41쪽, 투자재원 배분계획입니다.
계획기간 중 투자사업비는 1조5천618억원으로 일반공공행정 분야부터 국토 및 지역개발 분야까지 11개 분야에 총재원의 79%를 투자할 계획이며, 2011년도에는 총재원 3천693억원 중 2천819억원이 투자사업비에 충당 되었습니다.
다음 42쪽, 분야별 투자사업 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공공행정 분야에 5년 동안 1,176억원을 투자 할 계획입니다.
43쪽 공공질서 및 안전 분야입니다.
재해 및 재난복구 능력강화를 위하여 총 426억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44쪽, 교육 분야입니다.
유아․초중등 교육복지 확충을 위하여 총 145억원을 투자 할 계획입니다.
45쪽, 문화 및 관광 분야입니다.
문화예술 및 관광진흥을 위하여 총 1,059억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다음 46쪽, 환경보호 분야입니다.
맑고 쾌적한 환경조성을 위해 총 2,327억원을 투자 할 계획입니다.
다음 48쪽, 사회복지 분야입니다.
취약계층 생활안정 및 노인복지증진을 위해 총 2,959억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50쪽, 보건 분야입니다.
군민보건향상 및 보건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총 244억원을 투자 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농림해양수산 분야입니다.
농림어업, 축산업의 경쟁력 강화 및 자원화를 위하여 총 4,013억원 투자할 계획입니다.
다음 53쪽, 산업․중소기업 분야입니다.
신재생에너지 보급 및 지역에 맞는 에너지 관리에 총 203억원을 투자 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수송 및 교통 분야입니다.
대중교통 선진화 및 도로시설 관리를 위해 총 1,122억원을 투자 할 계획입니다.
55쪽, 국토 및 지역개발 분야입니다.
도시계획 도로개설 및 산업단지 조성을 위해 총 1,944억원을 투자 할 계획입니다.
다음 57쪽에서 92쪽까지의 분야별 세부사업계획서는 5년간 총사업비 기준 20억원이상 사업으로 책자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 드린 중기지방재정계획은 변화되는 지방여건에 따라 수정 보완하는 연동계획으로 계획기간 중 변동사항에 대하여는 다음 년도에 투자 계획을 조정하여 반영 할 것임을 말씀드리면서, 이상으로 중기지방재정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로이동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

○의장 홍춘기
수고하셨습니다.
의사일정 제4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을 제안하신 의회 운영위원회위원장 김홍우의원 나오셔서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홍우의원
의회 운영위원회위원장 김홍우의원입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 드리겠습니다.
본 건은 2012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201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등에 대한 효율적인 심사를 위하여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자 하는 것으로 위원은 의원 9명으로 구성하고 활동기간은 2011년 12월 6일부터 12월 22일까지로 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아무쪼록 원안대로 의결될 수 있도록 의원여러분의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홍춘기
수고하셨습니다.
본 건은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제안한 안건이므로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자 제의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질의와 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4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로이동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의장 홍춘기
의사일정 제5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건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이 의결됨에 따라서 위원을 선임하고자 하는 것으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에 하인호의원 등 9인을 선입하고자 제의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로이동 ◎휴회의건(의장제의)

○의장 홍춘기
끝으로 휴회결의를 하고자 합니다.
행정사무감사 특별위원회 활동을 위해서 2011년 11월 23일부터 12월 1일까지 9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제의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2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3차 본회의는 12월 2일 금요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37분 산회)
○ 출석공무원 (17인)
군수 김호수
부군수 박명환
기획감사실장 김동수
주민생활지원과장 임상래
자치행정과장 오해신
민생경제과장 김순진
문화관광과장 이종충
새만금정책과장 김영섭
재무과장 유영균
종합민원실장 김진배
농업정책과장 임원택
환경녹지과장 김연식
건설도시과장 권재근
재난안전과장 이종대
보건소장 이정섭
농업기술센터소장 김창용
수도사업소장 김규순
○ 출석사무과직원 (4인)
사무과장 신희식
의사담당 이종만
의사담당자 고영국
속기사 최연숙
○회의록서명(4인)
의장 홍춘기
의원 하인호
의원 장공현
사무과장 신희식

동일회기회의록

제228회

동일회기 회의록
번호 대수 회기 차수 위원회 안건 회의일
1 6 대 제 228 회 제 0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20-01-29
2 6 대 제 228 회 제 2 차 운영위원회 안건보기 2012-01-17
3 6 대 제 228 회 제 10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11-12-23
4 6 대 제 228 회 제 2 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1-12-22
5 6 대 제 228 회 제 1 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1-12-21
6 6 대 제 228 회 제 9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11-12-21
7 6 대 제 228 회 제 8 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1-12-20
8 6 대 제 228 회 제 7 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1-12-19
9 6 대 제 228 회 제 6 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1-12-16
10 6 대 제 228 회 제 5 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1-12-15
11 6 대 제 228 회 제 8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11-12-15
12 6 대 제 228 회 제 4 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1-12-14
13 6 대 제 228 회 제 5 차 산업건설위원회 안건보기 2011-12-14
14 6 대 제 228 회 제 3 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1-12-13
15 6 대 제 228 회 제 2 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1-12-12
16 6 대 제 228 회 제 7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11-12-12
17 6 대 제 228 회 제 4 차 산업건설위원회 안건보기 2011-12-09
18 6 대 제 228 회 제 5 차 자치행정위원회 안건보기 2011-12-09
19 6 대 제 228 회 제 3 차 산업건설위원회 안건보기 2011-12-08
20 6 대 제 228 회 제 4 차 자치행정위원회 안건보기 2011-12-08
21 6 대 제 228 회 제 2 차 산업건설위원회 안건보기 2011-12-07
22 6 대 제 228 회 제 3 차 자치행정위원회 안건보기 2011-12-07
23 6 대 제 228 회 제 6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11-12-07
24 6 대 제 228 회 제 1 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1-12-06
25 6 대 제 228 회 제 1 차 운영위원회 안건보기 2011-12-06
26 6 대 제 228 회 제 2 차 자치행정위원회 안건보기 2011-12-06
27 6 대 제 228 회 제 5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11-12-06
28 6 대 제 228 회 제 4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11-12-05
29 6 대 제 228 회 제 3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11-12-02
30 6 대 제 228 회 제 2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11-11-22
31 6 대 제 228 회 제 1 차 산업건설위원회 안건보기 2011-11-21
32 6 대 제 228 회 제 1 차 자치행정위원회 안건보기 2011-11-21
33 6 대 제 228 회 제 1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11-1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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