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대 의원 발언
과장님, 수고가 많으시고요.
지금 우리 부안군에 작년하고 재작년하고 비교했을 때 축산 농가 숫자가 늘어났어요, 아니면 농가 수에 대해서, 거기에 대해 알고 계세요?
늘어났는지, 줄어들었는지?
김형대 의원 발언
예.
김형대 의원 발언
지금 우리 부안군에서 계속 축산 농가 현대화시설이나 아니면 축사에 대한 어떤 뭐랄까요?
지원을 해 주는데, 그 농가들이, 본인들이 지금 사업적으로 어렵거나 이런 부분에서 반납할 경우는 군에서 어떤 대안이 있어요?
사업을 포기하겠다고 했을 때에는?
김형대 의원 발언
예.
김형대 의원 발언
지금 우리 군에서는 일부 동물 쪽, 그러니까 네 다리 달린 동물들은 지금 현재 지속적으로 하지만, 지금 우리 군에서 야심차게 하고 있는 양봉 사업 같은 경우 있잖아요.
김형대 의원 발언
그런데 양봉 사업 같은 경우는 농가가 지금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추세라고 그러는데, 사실상 사업에 대한 어떤 성과나 이런 것은 우리가 기대하는 만큼 많이 나타나지는 않았다고 그래요.
그런데 이런 부분들도 우리가 앞으로 지속적으로 위도나 이쪽에 우리가 관리를 하더라도 이런 활성화하는 데에서 뭔가 성과 목표가 나타나야 되는데, 이런 부분들이 좀 부서에서도 어떤 책임을 가지면서, 대책을 가지면서 이렇게 해야 되지 않겠느냐....
그래서 올 한 해에도 축산 농가가 감소가 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감소되는 부분, 또 장려하면서 어떤 우리가 기대 효과를 내는 이런 사업들은 뭔가 성과 목표치가 분명히 다뤄야 되는데, 그런 한 해로 만들어 나갔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김형대 의원 발언
이상입니다.
김형대 의원 발언
과장님, 업무보고 하시느라 고생이 많으시고요.
지금 우리 어업인들 인구에 대해서 좀 여쭐게요.
지금 어업 인구 감소 되는데, 어업 인구에 지금 확대하겠다고, 인구 확충하겠다고 지금 계획 목표에도 여기에 적혀 있어요.
그렇죠?
김형대 의원 발언
그래서 아까 7쪽에 보면 인구 증대에, 한쪽에, 7쪽에도 얘기가 있는데, 그거 빼놓고 어촌인구 확대에 대해서 어떤 방법이 올해 가지고 계세요?
김형대 의원 발언
범위를 그렇게 넓게 잡고 계셨는데, 제가 이제 말씀드리면, 부안에는 이제 해안가를 끼고 있는 데하고 없는 데하고 우리가 13개의 읍면을 보면 그 절반 정도 된다고 보죠.
김형대 의원 발언
절반 정도 되는데, 우리가 지금까지 보면 어선 가지고 생산을 하고 그다음에 마을 어장 어떤 어촌계 대상으로도 이렇게 하고 있고, 그다음에 이제 양식장 구조로 개인적으로 이제 이렇게 운영을 하고 있잖아요.
김형대 의원 발언
이분들에 대해서 뭔가 어업에 정말 생산이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그런 제도적인 것을 만들어줘야겠다.
그렇게 해서 어떤 그분들에 대한 그런 증감도 있고 또 그 품질도 향상이 되고 할 수 있는 역할을 우리 수산과에서 해줘야 되는데, 올해 그 사업들이 구체적인 어떤 목표를 가지고 좀 했으면 좋겠다, 저는 말씀드리고 싶은데, 어떠세요?
김형대 의원 발언
그렇게 해서 우리 부안에 보면 지금 포획하는 그 시기에 적절하게 대응을 좀 잘해 주시고, 또 젓갈이나 그 활어 관련한 횟집이나 또 시장 같은 경우에, 어시장이 형성돼 있는데,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이렇게 좀 우리 행정에서 뭔가 계획성 있는 그런 것이 보여야 거기에 하는 장사하시는 분들이나 참여자들이나 이런 분들이 어떤 그 지역 경제를, 그분들이 지역 경제를 살리는 것이잖아요, 보면은.
그래서 지역 경제에 미치는 것이 크다고 저는 보고 있습니다.
그런 부분에 효과를 낼 수 있는 한 해를 만드는데, 어떻게 과장님 말씀 한번 해 주세요.
김형대 의원 발언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