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대 의원 발언
과장님, 한 해동안 축제 관련해서 좀 고생하셨다는 말씀드리고요.
제가 지금 질문은 전에 업무추진에서 각종 축제의 통폐합 및 개선 방안 노력을 좀 해달라는 얘기를 했고, 그다음에 행정사무감사에서는 부안군 주요 축제 추진 현황 및 향후 계획에 대해서 제가 자료를 공통자료인데요, 제가 요구를 좀 했습니다.
먼저, 지금 우리 군에서 열리는 축제유형을 보면 무엇무엇으로 과장님은 보고 있어요?
김형대 의원 발언
지금 이거는 축제를 했던 저기 명칭이고요.
유형을 보면 우리가 대표 축제로서 지금 하고 있는게 있고, 그다음에 기타 축제로서 우리가 하고 있는 것이 있고 그렇죠?
김형대 의원 발언
그래서 제가 지금 그때 지적할 때 축제의 과연 효과성이 있느냐....
효과성이 없는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금년도 2025년도에 어떤 그 성과평가나 용역 등을 좀 해서 불필요한 축제를 통폐합을 제가 건의를 했는데, 이에 대해서 검토했습니까?
김형대 의원 발언
그니까 이게 지금 관광과에서 축제에 대해서는 그림은 좋아요.
아까 금방 말씀하신 대로 사계절을 놓고 봤을 때 축제가 쉬지 않고 사계절 다 소화를 우리 부안군에서는, 관광과에서는 소화를 시키겠다는 그런 야심차고 이렇게 하는데, 내용적으로 갔을 때는 아까 제가 지적했던 대로 이런 부분들을 소화를 시켜야 되는데 그거하고는 전혀 경제성이나 어떤 그 관광객 숫자나 이게 되풀이되는 숫자예요.
그래서 그것을 개선을 하고자 이렇게 했는데도 불구하고 내용에서는 추진 중이다, 지금 계속 그렇게만 나와 있어서 지금 말씀을 드린 겁니다.
만약에 내년도에 이런 것이, 지금 2024년도에 제가 질문을 했는데 2025년도에 못했습니다.
2026년도에는 이런 사업을 어떤 방법으로 다시 재도전을 하든가 아니면 본위원이 이런 질문을 다시 않고 사업이 성과가 이루어질 수 있는가, 이 구체적인 어떤 그 답변 좀 바랍니다.
김형대 의원 발언
지금 2026년도에도 예를 들어서 용역을 한다든가 용역비가 이제 안 들어가 있다든가 하면은 이 부분은 또 마찬가지입니다.
내년 또다시, 또 내년에 또다시....
김형대 의원 발언
참 답답합니다.
지금 내가 두 번째 질문 좀 드릴 게요.
지금 샤스타데이지 같은 경우가 있죠?
김형대 의원 발언
참 관광객이 많이 왔다고 지금 성과 말씀 하셨죠?
김형대 의원 발언
이 부분에 대해서 내년도에는 어떤 계획 갖고 계세요?
김형대 의원 발언
그래도 이런 부분들도, 예를 들어서 지금 관광과 아까 제가 설명했던 대표 축제로 되어 있는, 이 일반축제에서 이렇게 대표 축제보다 앞서가는 관광객이 왔다는 것은 정말 우리 관광과에서도 진짜 심사숙고, 어떤 업무의 생각을 해야 된다고 생각을 해요.
공감하시죠?
김형대 의원 발언
그다음에 우리 관광객 유치에서 인센티브 지원사업을 지금 하고 있다고 그러는데, 그게 예산이 얼마죠?
김형대 의원 발언
5천만 원인데, 그게 어디에 지급하는 예산이에요?
누구한테요?
김형대 의원 발언
그 성과는 어때요?
2024년도, 2025년도, 올해같은 경우에는요?
김형대 의원 발언
그러니까 이게 여행사에다 이렇게 주다 보니까 여행사는 만족할지는 모르겠어요.
여행사는 만족하다고 그래요?
김형대 의원 발언
당연히 만족하다고 그러죠?
더 받고 싶어 하겠죠.
김형대 의원 발언
근데 이제 그 반대로 관광객이 체감하는 것은 어때요?
김형대 의원 발언
좋은 것이 아니라 그 혜택을 보는 부분이 거기에 삼각? 어떤 사각지대가 되는 거에요.
그 부분이 그것도 흡수를 해서 거기까지도 우리 행정에서 관심을 가져줘야, 우리가 관광 보조해 주는 거잖아요.
거기에 오시는 분에 대해서, 그분들에 대해서 우리가 좀 더 뭔가 이렇게 해줘야 되는데, 여행사로만 끝나고 그냥 마치니까 그게 아쉽다는 얘기예요.
그런 유인을 좀 할 수 있게끔 좀 해 주셔야 될 거 아니냐, 그런 생각이 듭니다.
김형대 의원 발언
예, 하여튼 뭐 저 다른 것도 이렇게 하고 있지만, 하여튼 제가 당부드리고 싶은 것은 관광과는 우리 관광정책을 총괄하는 부서잖아요?
축제를 성과 중심 운영체계로 전환하는 것도 좋고, 아까 얘기했던 샤스타데이지 같은 성공 사례를 부안 대표 축제하고 연관시키는 것도 좋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항상 우리 관광객이 체감할 수 있는, 지역사업을 하면서 지역경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하나를 만들어야 된다고 생각을 하고요.
그 통폐합 개선 방안에 대해서는 어떤 노력해 달라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김형대 의원 발언
이상입니다.
김형대 의원 발언
과장님, 그 행정사무감사 공부 많이 하시고 준비하시느라 고생 많으셨죠?
김형대 의원 발언
저는 그 업무 추진상황 23페이지에 대해서 질문 좀 할게요.
우리 부안에 국가유산 야행 사업 있죠?
김형대 의원 발언
거기에 대해서 질문 좀 할게요.
그 우리 유산이라고 하면 보통적으로 문화유산, 자연유산, 크게 나누면 2가지로 나누고 있잖아요?
김형대 의원 발언
거기에서 우리 야행은 어디에 속하는가요?
김형대 의원 발언
우리가 지금 이 행사를, 이거 처음에 시작할 때가 2022년도였죠?
김형대 의원 발언
2022년도, 지금 4년 동안, 올해까지 4년 동안 하고 있는데, 이것은 역사적으로 본다고 하면 문화유산이 맞다고 보고요.
특히나 우리 지역에서는 그 아까 얘기했던 당산....
김형대 의원 발언
그다음에 또 하나 거기에다 덧붙여서 했던 띠뱃놀이, 지금 띠뱃놀이도 올해는 거기에 안 넣는가요?
김형대 의원 발언
올해도 넣었죠?
김형대 의원 발언
그렇게 해서 지금 하고 있잖아요?
김형대 의원 발언
예, 그렇게 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고요.
지금 4년 연속 국가유산청 공모사업에 선정돼서 야행을 이렇게 해왔습니다.
그런데 올해 2026년 공모에서는 탈락했다고 지금 되어 있는데, 그 공모 탈락했던, 이렇게 열심히 했는데도 불구하고 탈락된 그 사유와 그다음에 그 원인이 있을 것 같은데, 거기에 대해서 한번 말씀을 해주실래요?
김형대 의원 발언
과장님, 지금 말씀 들으면 인근 그 군산 같은 경우에는 지금 야행을 한지가 상당히 오래된 걸로 되어 있죠?
김형대 의원 발언
김제도 마찬가지고....
김형대 의원 발언
그런데 우리 같은 경우는 4년째하고 있는데, 야심차게 잘하는데, 그 부분에서 탈락됐던 것이 뭔가 지금 문제점이 있지 않겠느냐, 그런 생각을 갖고 있어요.
그래서 우리가 지금 그 아까 얘기했던 그 평가원들의 어떤 그분들의 기준점이 있을 거 아니에요.
그분들의 기준점을 어디에 두고 그 탈락이 됐다고 생각이 돼요?
김형대 의원 발언
대개 이제 축제나 이런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경쟁력이 약하면 평가원들이 딱 눈에 보일 거예요, 그런 부분들에 보면은....
그래서 어떤 우리가 지금* 하고 있는 것이 어떤 약한 모습이 보였지 않느냐....
그 약한 모습 같은 경우에도 이제 프로그램이 지금 다양성을 얘기하고 또 야간에 하다 보니까 그런 것도 발생이 된다고 그랬잖아요?
이런 부분들 보면 일단은 참여율을 볼 것 같아요, 제가 봤을 때도.
제가 평가원이라고 하더라도 참여율을....
그런데 이 참여율에서도 어떤 프로그램의 다양성이 이게 보여져야 되는데, 그런 부분들에서 좀 낮은 점수가 됐지 않겠느냐....
그래서 우리 야행이 그 행사에서 그분들이 봤을 때 만족도가 아까 군산이나 김제나 그것은 자리가 잡혔다고 그러는데, 그분들 얼마나 노력을 했을 거예요, 사실은, 지속적으로 하려고....
그런 것이 있었지 않느냐 생각되는데, 제 생각하고 우리 과장님 생각하고 맞아요?
김형대 의원 발언
지금 내년도 예산확보가 군 예산으로 하려고....
김형대 의원 발언
지금 신청은 했어요?
김형대 의원 발언
지금 우리 그 탈락된 것이 여러 가지 사유도 될 수도 있지만, 이 행사에 대해서 재정건전성이나 이런 걸 봤을 때는 탈락이 됐는데도 군비를 또다시 투입을 할 수가 있다?
우리 과장님, 그런 생각이신가요?
해줄 것 같아요?
김형대 의원 발언
하여튼 우리 과장님이 다시 한번 이렇게 하신다고 하는데, 또 우리 유산들이 부안에는 생각 외로 직접적으로 이렇게 관심을 갖고 한다고 하면 상당한 양이 많을 거예요, 우리가 보면은....
지금 뭐 최근에 위도에 지질학적 유산, 거기도 마찬가지고, 또 우리 해수욕장이나 이런 근교에서 마찬가지고, 꼭 부안 우리 당산은 전에부터 내려와가지고 당산을 중요시 여기면서 했기 때문에 그러는데....
인물로도 간재, 어떤 그 부분도 있고 많이 있을 거예요.
그래서 그런 부분들이 합치되도록 내년도 예산이 만약에 되고 한다고 하면 그런 거까지도 좀 생각을 해보셔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을 해요.
그래서 올해 탈락됐던 것은 뭐 단순하게 평가점수에서, 일단은 점수에서 누락 저기 했기 때문에, 점수가 됐기 때문에 그 명심하셔가지고 어떤 다시 재도약을 한다고 하면 어떤 이 사업이 그 실효성 있는 방향으로 나가야 될 것 같다....
반성하라고 한 것은 아닙니다.
반성은 아니지만, 떨어졌기 때문에 다시 한번 재 야행을 한다고 하면 그런 생각을 갖고 추진을 해 달라, 그런 질책 아닌 질책을 하고 싶습니다.
김형대 의원 발언
고맙습니다.
이상입니다.
김형대 의원 발언
과장님, 행감 준비하시느라고 고생 많으셨다는 말씀드리고요.
저는 793쪽, 청소년문화의집 운영 현황에 대해서 질문 좀 하겠습니다.
현재 거기에 우리 종사자 두 분이 지금 근무를 하고 있죠?
김형대 의원 발언
그분들의 근무시간은 어떻게 돼요?
김형대 의원 발언
근데 지금 서류에 보면은 운영시간은 화요일에서 금요일까지는 10시에서 19시까지 되어 있고, 토요일은 09시부터 18시까지 되어 있어요.
김형대 의원 발언
어떤, 지금....
김형대 의원 발언
공무직 직원들이 운영시간에 어떤 정상적으로 그 시간대에 근무가 되고 있어요?
김형대 의원 발언
또 한 가지는 지금 2024년도, 2025년도 이용 현황을 제가 자료 제출을 받았습니다.
지금 이 누적 인원은 2025년도 같은 경우는 지금 9월 말 기준으로 해서 받았는데, 2024년하고 2025년하고 봤을 때 이용자 어때요?
이용자 그 숫자가 늘어났어요?
아니면 평균치예요?
김형대 의원 발언
근데 여기 보면은 플레이존이나 열린 공간에서는 숫자가 현저히 지금 적어져 있는데, 거기 앞으로 3개월 정도 데이터는 남아 있지만 그 지금 숫자가 적어져 있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설명 좀 해주실래요?
김형대 의원 발언
과장님 말씀대로 접근성이나 이런 것이 터미널 부근으로 와가지고 더 향상돼서 있다고 그러는데, 이런 부분이 채워졌는가....
이 자료에 대해서, 자료를 봤을 때에는 좀 뭔가 대안이 필요하지 않겠나, 생각을 하고 있어요.
그래서 최근에 이런 각 분야에 수요조사나 이런 걸 한번 해본 적 있어요?
분야별로?
김형대 의원 발언
예.
김형대 의원 발언
최근에 한지가 언제예요?
김형대 의원 발언
할 계획이죠, 그것은?
연말에 할 계획이고 지금 한 것이 있냐고 제가 여쭤봤는데....
김형대 의원 발언
하고 있어요?
김형대 의원 발언
예~ 하여튼 그렇게 하셔가지고 접근성이 향상된 데, 그 터미널 쪽으로 했는데, 그 운영이 잘될 수 있도록 하시고....
그다음에 운영시간이 지금 우리는 19시까지로 되어 있죠?
김형대 의원 발언
19시까지 하면은 청소년들이 물론 더 하지만, 19시는 좀 이른 시간이 아닌가, 그런 생각이 돼요.
또 이른 시간이 된다고 얘기를 하고 있고요.
그래서 그 시간을 연장을 그런 생각은 있는지....
그다음에 또 만약에 운영시간에 하고 야간에 그 청소년들한테 다양한 또 어떤 프로그램도 있지만, 그중에서 어떤 우리 행정에서 생각하고 있는 프로그램이 또 있는지, 거기에 대해서 말씀 한번 해주세요.
김형대 의원 발언
가능하다는 얘기죠?
김형대 의원 발언
또 하나 이제 말씀 좀 드릴게요.
지금 나래 청소년 수련관이 내년도에 준공인가요?
김형대 의원 발언
지금 계획공정표 보면 거기에는 지금 안 나와 있는데, 공정표에 지금 없어서 제가 2026년도 6월에 준공되나 그렇게 생각을 했어요.
그런데 그 큰 건물이 내년 중반에 준공된다는 것은 좀 가능성이 없어 보이고, 2027년도, 지금 이거 보면 거기에 구체적인 그게 없어요, 지금 자료에....
그렇죠?
업무보고 책자에도 안 나와 있어서....
2027년도에 이렇게 한다고 하면, 지금 그 우리 청소년 수련관하고 우리 청소년문화의 집하고 지금 같이 연계성이 있다고 보는데, 혹시 거기에 대해서 사전에 지금 준비할 부분들이 있잖아요.
어떤 이용 가능한 기능 뭐 어떤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지금 준비는 하고 있는가요?
김형대 의원 발언
그래요.
그게 지금 필요할 것 같아요.
제가 그래서 지금 진행되고 있는 사항에 대해서 이렇게 했으니까요, 그 역할을 명확하게 이렇게 하시면서 또 중복되지는, 어떤 청소년들한테 좋은 혜택이 갈 수 있는 방향성이 있는 거점으로 이렇게 만들어야 되지 않겠느냐, 그런 생각이 듭니다.
김형대 의원 발언
이상입니다.
김형대 의원 발언
사회복지과장님, 행감 준비에 고생 많으셨다는 말씀드립니다.
본위원은 스마트 경로당 구축 사업 현황을 자료를 요청했는데요.
거기에 대해서 질문 좀 하겠습니다.
지금 이 사업 기간이 2025년 1월부터 2026년도 12월, 2년이라고 했는데, 이 사업비가 총 얼마예요?
김형대 의원 발언
총사업비요?
김형대 의원 발언
이게 지금 군비, 국비하고 같이 매칭돼서 하는 사업이죠?
김형대 의원 발언
그러면 금년도 사업에 대해서 한번 설명 좀 해주실래요?
김형대 의원 발언
이 사업이, 그 지금 경로당 어르신들의 여가 복지 향상을 위해서 지금 하는 구축 사업이죠?
김형대 의원 발언
지금 그러면 금년도에는 이런 절차적인 계획수립이나, 이 어떻게 보면은 서류적인 준비하는 해로 봐야 되겠네요, 올해는요?
김형대 의원 발언
그러면 그 단계에서 지금 우리가 80개 정도 그 경로당을 지금 한다고 하고 있죠?
그러면 예산도 거기에 지금 그렇게 되어 있죠?
김형대 의원 발언
그러면 80개를 동시에 지금 다 할 거예요?
아니면 어떻게....
김형대 의원 발언
선정을요?
김형대 의원 발언
그 이유는 뭐예요?
40개 하고 40개 따로따로 이렇게 하는 거, 지금....
김형대 의원 발언
그렇게 하시려고?
김형대 의원 발언
그러면 그 40개 한 업체, 아니, 경로당 저기를 선정은 지금 끝났다는 말씀인데....
김형대 의원 발언
아니, 여기에 지금 보면, 우리 13개 읍면에 지금 경로당 명은 안 되어 있고 숫자는 지금 나와 있어요, 여기 보면은.
김형대 의원 발언
이 숫자에서도 변동이 생길 수 있다는 얘기예요?
김형대 의원 발언
그럼 이 숫자는 아니다?
김형대 의원 발언
그러니까, 그 배분 취지는 어떤, 지금 여기 보면 공간 적합성이나 경로당 활성도, 그다음에 운영 관리능력이나 이런 걸로 해가지고 지금 나는 읍면으로 지금 이렇게 배정을 한 걸로 지금 봤는데, 그것은 아니다?
김형대 의원 발언
기준 계획이다?
김형대 의원 발언
이렇게 보지 말라는 얘기예요, 보라는 얘기예요, 우리 위원들이?
김형대 의원 발언
이렇게 예를 들어서 부안읍에 6군데 한다, 그것을 그렇게 보라는 얘기죠?
김형대 의원 발언
제가 왜 이 말씀을 더 드리는가 하니, 이 시스템이 일반적인 우리가 그 어떤 뭐랄까요?
소프트웨어의 떤 저기가 아니고, 이거는 어떤 그 전자장, 어떤 스마트, 어떤 정말 똑똑한 기기로 활용하기 때문에 이 관리나 이런 부분들이 있는데....
이 선정에 경로당 활성도나 관리능력이 있는 분들한테 먼저 이거를 해놓고 나서 40개를 더 선정을 할 때에도 기준을 잡으면 더 양호하게 이 사업이 되지 않겠느냐 해서 제가 질문을 드리는 겁니다.
김형대 의원 발언
그게 지금 어떻게 보면 이 사업이 좋다고는 하지만, 이런 그 관련해가지고 기기나 매니저 교육이나 이런 것이 상당히 그 뭐랄까 있어야 활용을 하지, 그렇지 않으면은 좀 상당하게 문제가 되는 사업이지 않느냐 해서 제가 지금 우리 과장님한테 더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그래서 이 선정 할 때에는 우리가 지금 경로당에 활성화되고 있는 데가 한 400여 군데 되잖아요.
그런가요?
김형대 의원 발언
그렇죠, 480개소 그중에서 활성화 뭐 이렇게 하고 하면 하여튼 하면 400여 개 경로당이 이렇게 되는데, 일단은 80개 할 때 정말로 우리 과장님이 이 사업에, 다른 시군에 어떤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이렇게 선정하면서 해나가시라는 얘기예요.
김형대 의원 발언
그래야 이 사업이 만들어지는 것이, 사후관리나 이런 것이 우리한테는 큰 도움이 되지 않겠느냐, 그런 생각에서 말씀드리는 거니까요.
김형대 의원 발언
이 부분에 신경을 주시고, 이 사업을 차질 없이 해나갔으면 좋겠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김형대 의원 발언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