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대 의원 발언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김형대 의원입니다.
『2026년도 예산안』 및 『2026년도 기금운용 계획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바쁘신 의정활동 속에서도 내실 있는 예산 심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예산안 심사에 성실히 협조해 주신 집행부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도 깊이 감사드립니다.
이번 2026년도 예산안은 전국적인 경기 침체 지속, 지방세수 감소, 국·도비 확보의 불확실성 등 어려운 재정 여건 속에서 편성된 예산으로 예산의 필요성, 타당성, 행정절차 준수 여부, 그리고 군민 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등을 중점적으로 검토하였습니다.
또한, 신규 사업은 긴급성과 지역 효익, 실효성을 엄격하게 판단하였으며, 불요불급한 행사성·소모성 경비 등 또한 세부 검토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2026년도 예산안 및 2026년도 기금운용 계획안에 대한 심사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집행부에서 제출한 2026년도 예산안은 일반회계 8,133억 100만 원, 특별회계 206억 8,400만 원 등 총 8,339억 8,400만 원 규모로 편성되었습니다.
위원회 심사 결과, 기획감사담당관 1억 원, 새만금도시과 24억 8,200만 원, 건설교통과 3억 원, 총 28억 8,200만 원을 삭감하여 수정가결 하였습니다.
삭감된 예산은 전액 내부유보금으로 증액 편성하였으며, 특별회계는 집행부 제출 원안대로 의결하였습니다.
다음, 2026년 기금운용 계획안은 특정사업 추진 및 안정적인 자금 운용을 위해 집행부에서 제출한 원안대로 의결하였습니다.
올해 예산은 고환율과 더불어 고물가에 따라 어려운 시기인 만큼 지역경제 및 민생 대응 사업이 다수를 차지하였으며, 예산안은 감액 규모 자체보다 집행의 적정성과 실효성 확보가 더욱 중요하므로 집행부는 향후 사업 추진 과정에서 세심한 절차 검토와 정기적인 점검이 이루어져 군민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지역경제 활성화, 민생 회복, 미래 투자 기반 등 다양한 목표가 예산안에 함께 담겨 있는 만큼, 집행부에서는 예산을 더욱 내실 있게 운영하여 군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심사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보고드린 내용은 지난 11월 27일부터 12월 9일까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에서 심도 있게 논의한 결과입니다.
오늘 보고드린 내용대로 의결될 수 있도록 의원 여러분의 협조를 부탁드리며, 이상으로, 2026년도 예산안 및 2026년도 기금운용 계획안 심사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참 조)
⚪(심사보고)2026년도 예산안
⚪(심사보고)2026년도 기금운용 계획안
(부록에 실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