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수 의원 발언


사회복지과장님, 우리 부안군에 사회복지를 책임지고 계시면서 작년 한 해 동안 많은 성과를 내고 올해 또 많은 성과를 내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19쪽에 보면 경로당 운영 관리 관련해서 마을에서 연말이 되다 보면 어르신들께서 그 조기에 정산이 다 이루어진 마을에서는 그런 부분이 없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마는, 본의 아니게 정산을 좀 못해가지고 어려운 그런 부분들이 있는 것 같더라고요?


김광수 의원 발언


그래서 이런 부분은 담당 뭐 직원들께서 사전에 공지를 좀 충분히 이해가 가게끔 해주셔야 될 것 같아요.
왜냐하면 지금 난방비, 양곡비 지원 관련해서 분야별로 이렇게 지원이 되고 있잖아요?
그런데 그 시기를 놓쳐가지고 이렇게 결제를 못하는 경우....
그래가지고 연말에 정산을 다 해서 자료를 내줘야 되는데, 그러한 것들이 종종 일어나는 사례가 좀 있더라고요.
그래서 앞으로는 우리 부안군 관내 경로당에 이러한 부분들을 뭐 경로당 방문할 때든지 그렇지 않으면 연말 결산하기 전에 10월부터 이러한 부분들은 언제까지 저기를 해야 됩니다, 하고 공지를 좀 해주시면, 그 양반들이 이해를 하고 저기하는데, 그런 것들을 좀 놓쳐가지고 못하는 경향이 종종 있는 것 같아요.
참고하시고 올해는 그런 사례가 한 건도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김광수 의원 발언


그런 건이 종종 있었죠?


김광수 의원 발언


그렇죠, 예.


김광수 의원 발언


본의원한테도 그런 부분들을 좀 몇 군데서 이렇게 연락을 좀 받아가지고 여차여차해서 정산을 좀 못해가지고 돈이 남았는데 그놈을 반납을 하라고 하는 그런 사례가 좀 있다고 해서 저도 이해가 가게끔 말씀을 드렸지만, 앞으로는 그런 부분들을 미리미리 좀 공지해드리고 이해가 가게끔 해 주시면 그 양반들이 이미 우리 마을에, 우리 경로당에 배정된 금액을 반납하는 사례가 안 나올 수 있도록 역할을 해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김광수 의원 발언


다음, 20쪽에 보면 부안군 공설자연장지 조성사업 관련해서 지금 착공을 해가지고 12월 한 중순까지는 그 작업을 좀 이렇게 하고 그러더라고요?


김광수 의원 발언


그런데 현재는 지금 뭐 작업이 겨울이다 보니까 중지를 하고 그랬는데....
지금 거기 현재 뭐 착공을 해서 작업을 하기 때문에 큰 뭔 어려움이나 거기 지금 토지 관련해서 미비한 부분이 현재 있는가요?


김광수 의원 발언


그런 부분을 좀 구체적으로 설명 한번 해주세요.
궁금하고 군민들께서 관심이 좀 많으시더라고요.
그래서 빨리 좀 조성해가지고 이용을 좀 하면 쓰겠다는 얘기들을 많이 하시고 그래서, 2025년 연말까지는 다 완공될 것이라고 그렇게 말씀은 드렸지만 이 부분에 대해서 지금 추진이 안 되고 있는 사항이랄지, 지금 부지매입은 지금 다 됐죠?


김광수 의원 발언


아, 지금도 부지 매입이 아직 매입이 덜 끝났나요?


김광수 의원 발언


몇 필지나 지금 부지 매입 건 안 되었습니까요?


김광수 의원 발언


아, 그래요?


김광수 의원 발언


우리 과장님 이하 팀장님께서 뭐 많은 고생을 하고 계시는데, 적극적으로 추진하셔서 올 연말에 완공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김광수 의원 발언


이상입니다.


김광수 의원 발언


우리 재무과장님, 살림살이 하느라고 고생 많으십니다.
재무과에서는 우리 부안군의 모든 살림을 총괄하시면서 작년 한 해도 많은 업적을 남기시고 수고를 하셨지만, 올 한 해도 많은 업적을 남겨주시기를 기원 드리면서, 18쪽에 보면 공공건축물 내진보강 사업 관련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우리 관내에 많은 공공건축물이 있는데, 지금 현재 여기에 기재된 건물 외에 이렇게 내진보강 사업 관련해서 전체적으로 이렇게 조사를 한번 해 보셨는가요?


김광수 의원 발언


그 지금 면 청사 내에 부속건물의 창고가 이렇게 지은 건물도 많이 있더라고요?
그런데 그런 부분은 저기를 안 하시나요?


김광수 의원 발언


지금 우리 관내에 노후된 공공건축물, 청사 내에 창고랄지 이런 부분들도 전체적으로 좀 파악을 해봐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본의원은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기상 위기로 정말로 언제 어느 때 무슨 사고가 일어날지 예측할 수 없는 그런 현실이잖아요?
그래서 앞으로 공공건축물 뭐 청사 내에 창고랄지 그런 건물들도 전체적으로 수요조사를 해서 이런 부분들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주시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서 이 말씀을 드렸습니다.
과장님, 그렇게 좀 한번 전수조사를 해서 좀 해 주세요.


김광수 의원 발언


예.
다음은 공유재산 심의 관련해서 매년, 작년에도 저희 실·과·소별로 공유재산 심의를 검토 안 하고 올라오는 사례가 좀 몇 건 있었어요.
과장님, 올해는 공유재산 심의를 안 거치고 올라오는 그런 것들은 의회에서 철두철미하게 검토를 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올해는 실·과·소별로 공유재산 심의를 안 거치고 올라오는 것들을 사전에 재무과에서 검토해서 이렇게 심의를 받을 수 있도록 역할이 필요하다고 본의원은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우리 과장님, 그렇게 할 수 있겠죠?


김광수 의원 발언


그러니까 작년에도 뭐 이렇게 몇 건 있어가지고 여러 방면에 사업은 꼭 해야 했고, 그래서 의회에서 그런 부분을 챙겨서 한 사례가 있는데, 올해는 그런 것들이 한 건도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김광수 의원 발언


이상입니다.


김광수 의원 발언


고맙습니다.
우리 허진상 과장님, 교육을 갔다 오셔가지고 또 첫 민원과장님으로 이렇게 오신 걸 진심으로 축하를 드립니다.


김광수 의원 발언


민원과는 우리 군민들의 최고 민원인들이 많이 접하는 곳입니다.
우리 과장님 이하 팀장님들께서 잘 해주고 계시지만, 우리 부안군청에 최근에 신규공무원들이 좀 많이 이렇게 오시다 보니까 인성교육에 관한 부분을 저는 매 저기 때마다 말씀을 드린 내용이지만, 우리 과장님께서도 기존에 뭐 우리 팀장님들은 그러시는 분들이 안 계시는데, 신규직원님들께서는 지금 MZ세대로 너무나 집에서 정말로 하나, 둘 이렇게 어느 가정 다 마찬가지잖아요.
그래가지고 내 새끼 열 손가락 깨물어서 안 아픈 손가락이 어디가 있겠습니까요.
정말로 귀엽게 다 자란 그 직원님들이 입사해서 전혀 그런 부분을 모르고 군민들은 대하는 그런 사례가 종종 있어가지고 교육하실 때마다 인성교육에 철두철미하게 기해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김광수 의원 발언


21쪽, 신뢰받는 건축행정 구현이라고 있습니다.
우리가 민원이 좀 많이 발생하는 부분들이 건축을 하나 하기 위해서는 빠르면 한 달, 지금도 많은 시간이 걸려가지고 건축허가를 받는데, 지금 인허가 부분 관련해서 심의위원회를 지금 한 달에 한 번 이렇게 하는가요?
두 번 하는가요?


김광수 의원 발언


수시로....


김광수 의원 발언


이제 그런 부분들이 이렇게 그때그때 좀 놓치면 자꾸 지연이 되는 데, 이렇게 민원을 접수하신 분들은 그런 부분들을 이해를 좀 못하시고 내가 민원 접수한 지 한 달이 넘었어도 이게 허가가 안 나온다, 그런 민원 사례가 종종 있어요.
그래서 우리 허진상 과장님께서는 행정 달인으로서 올해는 그런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각 팀에서 적극적으로 좀 대응을 하셔가지고 민원인들께서 불미스러운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꼭 좀 처리를 해 주시기를 간곡히 이렇게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저희 뭐 지역에도 건축을 좀 많이 하는 편이잖아요, 관광지다 보니까....
그래가지고 본의원한테 1년에 몇 건씩 그런 어려움을 좀 호소를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올해는 그런 부분들을 좀 민원인으로부터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좀 해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김광수 의원 발언


다음에는 수요맞춤형 구조환경개선 조성사업 관련해서 지금 우리 관내도 부안군에 그 도로변에 보면 참 살지도 않으면서 미관상 보기가 안 좋은 빈집들이 종종 지금도 눈에 띄고 있어요.
저희 지역은 부안군은 어디 가나 관광객들이 좀 다른 시·군보다 많이 찾아오는 곳이 부안군입니다.
관광객들로부터 미관상 보기가 좀 흉하고 저기한 그런 읍·면에 좀 조사를 해서 그런 부분들 먼저 좀 철거를 한다든가 그렇지 않으면 뭐 개량을 한다든가 그런 것들을 우선 순위를 두고 좀 해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왜냐하면 저희도 지역구로 돌아다니면 지금도 도로 가에 소재지 권내에 보기가 흉물스러운 건물들이 종종 있어요.
그래서 담당 부서에서 그런 것들을 철두철미하게 조사를 해서 우선순위를 좀 두고 진행을 해 주시기를 이렇게 바라겠습니다.
과장님, 그렇게 할 수 있겠죠?


김광수 의원 발언


그러니까요, 예.


김광수 의원 발언


왜냐하면 미관상 보기가 안 좋기 때문에 관광객들이 이렇게 오실 때마다 그런 눈쌀을 찌푸리는 그런 사례가 종종 있어서 이 말씀을 드립니다.
꼭 좀 실천을 해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김광수 의원 발언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