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수 의원 발언


환경과장님!
수고가 많습니다.
2쪽에 보면 변산마실길 관련해서 좀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변산마실길은 관광객들이 최고로 선호하는 변산마실길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새만금간척사 박물관에서부터 1코스로 시작하다 보면 챌린지파크 공사현장에 이렇게 보면 거기가 지금 아주 불편을 느끼고 있는 것 같아요, 과장님.


김광수 의원 발언


그래가지고 그 부분을 지금 어떻게 접근을 해야 할 부분인가 좀 여러 가지로 뭐 난감한 그런 부분이 많이 있죠?


김광수 의원 발언


그 관광객들께서는 거기를 오실 때마다 바다를 끼고 있기 때문에 정말로 좋은 코스인데, 여기가 뭐 개발을 한다고 그렇게 해가지고 다 파헤치다 보니까 저희들이 어느 코스에서 1코스로 잡아야 하나 그런 부분도 좀 얘기를 하시고 있고....
이제 마실구간이 너무나 길다 보니까 우리 환경과에서 관리하는 것도 한계가 있다....
그래서 그 관리하는 직원님들께서 지금 현재 몇 분이 관리를 다 하고 계시죠?


김광수 의원 발언


그 마실길을 이렇게 관리하는 과정에 있어서 봄부터 지금까지 보면 여름 닥쳐서 칡넝쿨이 굉장히 많이 이렇게 어우러지잖아요.


김광수 의원 발언


그런데 그 양반들이 다섯 분이 관리하기는 참 역부족이더라....
그래서 앞으로 그런 부분들을 뭐 한 두어 몇 푼이라도 더 좀 저기할 그런 보완은 안 갖고 계시는지....
그래서 현재 마실길을 좀 더 활성화시키고 관광객들이 오셔서 “참 그래도 부안에 오면 변산마실길이 최고 명성의 길이다.” 그런 얘기가 나올 수 있도록 그 인원을 좀 증원을 시켜서 관리에 최선의 노력을 좀 해줘야 할 것 같더라고요.


김광수 의원 발언


뭐 저희는 지역이 거기다 보니까 수시로 많이 가는 편이거든요.
그래서 칡넝쿨도 군데군데 좀 많이 어우러져 있어가지고 손이 미처 못간 데가 좀 더러 있더라고요.
그래서 그런 것들을 좀 관심갖고 해줬으면 한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내년도에 혹시라도 계획이 그 환경과에서 한두 명이라도 더 증원을 시켜서 마실길 관리에 좀 철두철미하게 할 수 있도록 역할을 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김광수 의원 발언


이상입니다.


김광수 의원 발언


새만금도시과장님, 수고가 많습니다.
페이지 31쪽을 보면 새만금챌린지 테마파크 조성사업 관련해서 지금 현재 개성건설에서 이렇게 그 추진하고 있는 사업 관련해서 지금 중지를 하고 있는데....
그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한 번 좀 해 주세요.
왜냐하면 행정에서도 그렇지만 특히 지역에 있는 뭐 군민들께서 많은 관심을 갖고 그 사업이 좀 원만하게 잘 이루어질 것으로 보고 관심이 많았지만, 결국은 지금 중단을 하고 있는 상태이지 않아요?


김광수 의원 발언


그래서 차후로 어떠한 계획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 한번 해 주세요.


김광수 의원 발언


거기를 토목을 지금 하는 과정에서 있어서 이렇게 중단하다 보니까 미관상 보기도 안 좋고 변산을 찾는 관광객들도 굉장히 지금 불미스럽게 생각을 하면서 거기에는 또 마실길 코스가 있어요.
그런데 마실길 코스가 1코스인데, 지금 거기 다 파헤치다 보니까 그런 부분도 좀 난감해져 있고 그래서 이 부분을 좀 적극적으로 추진을 좀 해줄 필요성이 있지 않을까? 하고 말씀을 드린 내용입니다.
그리고 지금 제가 민원과에도 이런 부분들을 좀 말씀을 지난번에 업무보고 받으면서 말씀을 드렸는데....
우리 새만금도시과도 건축부서에 인허가 부분이 많이 지금 이렇게 연결이 되죠?


김광수 의원 발언


그 인허가 부분에 있어서 적게는 한 달, 많게는 한 달 넘어야 건축행위가 이루어지고 그러는 것 같은데...,
우리 과장님께서는 지금까지 뭐 여러 부서에서 다 근무를 하셔서 적극적으로 잘 추진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마는 우리 새만금도시과에서 적극 행정을 좀 펼쳐서 우리 군민들이 인허가 부분에 차질이 없게끔 업무에 집중해 주길 간곡히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김광수 의원 발언


민원과에서도 제가 이런 부분 저런 부분 말씀을 드렸는데, 그 문화재 걸려있는 지역은 한 달 두 달 지연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런 부분이 아닌 것도 불구하고 뭐 “한 달 됐네.”, “한 달이 넘었네.” 그런 얘기가 나오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리겠습니다.


김광수 의원 발언


이상입니다.


김광수 의원 발언


건설교통과장님, 승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김광수 의원 발언


17페이지 보면 격포 진입도로 4차선 확포장공사 관련해서 지금 교통안전진단 완료, 재해영향성검토 완료, 환경영향평가 협의 완료 쭉 되어 있는데....
편입토지 분할측량 및 감정평가는 현재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거기에 그 편입되시는 농가들 분께서 저희 지역이다 보니까 “그 사업을 뭐 이렇게 하기 위해서 편입을 하는데 보상을 언제쯤 해 주냐. 빨리 좀 해줬으면 좋겠다.” 저희는 군에서 이렇게 공사를 하는 과정에서 협조 차원에서 이 말씀을 이구동성으로 하시는 분들이 좀 계시더라고요.
그래서 그런 계획은 좀 잡혀져 있는가 구체적으로 설명을 한번 해 주세요.


김광수 의원 발언


지금 감정평가는 아직 지금 뭐 의뢰는 했지만 정확히 아직 안 나왔죠?


김광수 의원 발언


그리고 분할측량도 일시적으로, 임시로 한 것이지 정확하게 지금 측량은 안 한 상태죠?


김광수 의원 발언


그러면 그런 과정이 한 10월이나 이루어진다는 말씀이죠?


김광수 의원 발언


그 페이지를 보면 회전교차로, 당초에 5억 원을 들여서 회전교차로를 한다고 했는데 7억 원이 들어갔어요.
회전교차로를 하는데 예산이 이렇게 방방하게 들어가는데....
당초에 특교세 3억 원, 군비 2억 원으로 한다고 의회에 보고를 했어요.
그런데 자료 보니까 한 7억 원이 들어갔네요.
무엇이 이렇게 회전교차로를 하는데 많이 들어가버렸대요, 사업비가?


김광수 의원 발언


그런 것들을 정확하게 좀 파악을 하셔서 설계 내고 그래야 하는데 너무나 방방하게 이렇게 하다 보니까 결과적으로 사업비가 7억 원이 들어갔는데, “7억 원이 들어가는 것들은 업자 어떠한 저기를 하기 위해서 설계를 내서 하는 것 아니냐.” 그런 저기 좀 들어가고 그러네요.
의장님!


김광수 의원 발언


부안군 회전교차로 자료요청 부탁드리겠습니다.


김광수 의원 발언


이상입니다.


김광수 의원 발언


전체적으로요, 예.


김광수 의원 발언


예, 올해 치, 작년에 있었던 부분이요.


김광수 의원 발언


과장님! 15쪽에 보면 지동천 공사가 지금 몇 년 전부터 시작을 한다고 했지만 지금도 착공도 안 하고 있어요.
그런데 공사 중이라고 이렇게 지금 기재를 했어요.
그 여기에 보면 지금 뭐 토지배수가 좀 원만하게 잘 안 이루어지고 그런 것 같은데....
거기에 대해서 지금 정확하게 좀 파악 좀 해 보시고요.


김광수 의원 발언


착공도 안 한 것으로 지금 본의원은 알고 있는데, 공사 중으로 지금 되어 있어요.
그거 확인 한번 해 주시고, 빨리 착공할 수 있도록 역할을 해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김광수 의원 발언


이상입니다.


김광수 의원 발언


과장님!
18쪽에 보면 하수처리시설 증설사업 관련해서 그 지금 격포하고 변산하고 증설한다는지가 지금 벌써 5년 됐습니다.
과장이 한 분, 두 분, 세 분 바꿨어도 지금도 추진을 못하고 있어요.
그 원인이 무엇 때문에 그런 거예요?


김광수 의원 발언


뭐 때문에 반대한대요?


김광수 의원 발언


반대할 이유가 없는데?


김광수 의원 발언


지금 격포 같은 경우 아시다시피 지금 아파트도 들어 와야 되고 그리고 지금 현재 격포 그 지구에 뭐 주택도 짓는데 계속 늘어나고 있잖아요.


김광수 의원 발언


그런데 증설을 한다는지가 지금 5년이 됐지만 증설해야 한다고 하고 계속 과장님들 바꿀 때마다 지금 증설해야 한다고만 하지 지금도 못하고 있어요.


김광수 의원 발언


변산 소재지도 마찬가지고요.


김광수 의원 발언


그래서 그 부분을 적극적으로 좀 추진을 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지금 격포나 변산은 시급하거든요?


김광수 의원 발언


증설을 해야 하는데 계속 지연이 되고 있어요.
그래서 제가 과장님 바뀌어 질 때마다 요구도 하고 말씀드리는 사항인데....


김광수 의원 발언


그래요.
그 주민들하고 요구하는 사항이 무엇인가도 좀 저기 하시고, 주민들하고 좀 자꾸 접촉해서 그 양반들께서 무엇을 요구하는가는 뭐 구체적으로 모르겠지만 그래도 증설을 빨리 해야 격포나 변산 소재지에 지금 그 계속 주택 좀 늘어나고, 격포 같은 경우는 지금 뭐 그 관광지다 보니까 뭐 업소도 계속 늘어나고 그러잖아요.


김광수 의원 발언


그렇기 때문에 필요성을 느끼고 또 일부 면민들께서도 하루속히 빨리 증설을 해야 되는데 않는다고 말하고 저한테도 그런 부분을 얘기를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우리 과장님께서 좀 적극적으로 추진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김광수 의원 발언


이상입니다.